‘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입력 2023-06-01 17:00:24
- + 인쇄
김태흠 지사, 충남 방문 옌벤주 당서기 접견 우호 협력 확대

‘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김태흠 충남지사는 1일 도청 접견실에서 우호교류협정 체결 중국 조선족자치주인 옌벤주의 후지아푸 당서기를 접견했다. 충남도 제공

최근 일본을 찾아 대백제전·금산세계인삼축제 홍보 활동을 펴며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발판을 다진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이번엔 중국으로 시선을 돌렸다. 

김 지사는 1일 도청 접견실에서 우호교류협정 체결 중국 조선족자치주인 옌벤주의 후지아푸 당서기를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2002년 우호교류협정 체결 이후 옌벤주 당서기로는 세 번째, 코로나19 이후 중국 고위인사로는 처음 충남을 방문해 주셨다”라며 후지아푸 당서기를 환영했다. 

이어 “우리 동포들이 많이 살고 있고, 일제 강점기 독립투사들이 의지했던 옌벤주는 멀지만 마음으로는 가까운 도시”라며 “코로나19 방역물품이 부족할 때 마스크를 보내준 점에 대해서도 도민을 대표해 감사의 말씀 드린다”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논어에 ‘삼십이립(三十而立)’이라는 말이 있는데, 한중수교가 31년째 되는 올해, 양국이 상생을 위한 확실한 기초를 세울 때”라며 “충남과 옌벤주가 만들어가는 미래지향적인 협력이 한중 협력을 위한 새로운 모델이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그동안 양 지역이 이어온 신뢰를 기반으로, 농축산업과 6차산업 분야에 대한 협력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특히 오는 9∼10월 도내에서 개최하는 대백제전과 금산세계인삼축제를 소개하며 “찬란했던 백제문화를 만끽하고, 금산인삼의 활력을 얻어가기를 바란다”라며 후지아푸 당서기를 비롯한 옌벤주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후지아푸 당서기는 “충남도가 도정 제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농정 현장을 방문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라며 “양 지방정부의 오랜 우호 관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화답했다. 

후지아푸 당서기를 비롯한 옌벤주 충남 방문단은 앞선 지난달 31일 서산 인삼 재배 현장을 찾아 기술 등을 듣고, 홍성 에덴힐스를 방문해 유기농 농산물을 활용한 6차산업화 사례를 살폈다. 


김태흠 지사, 폴란드 비엘코폴스카주 주지사 접견. 수소포럼 초청  

충남도가 자매결연 지방자치단체인 폴란드 비엘코폴스카주와 21년 동안 쌓아온 우정을 재확인하고, 오는 10월 개최하는 수소국제포럼 초청장을 전달하며 행사 성공 개최 발판을 다졌다. 

김태흠 지사는 1일 도청 접견실에서 2002년 자매결연을 맺은 폴란드 비엘코폴스카주 마렉 워즈니악 주지사를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마렉 주지사가 2013년 도청 개청식에 직접 참석해 내포신도시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해 준 점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 지사는 이어 “최근 폴란드가 25조 원어치 한국산 무기를 구입하는 등 양국의 경제적 협력이 더욱 긴밀해지고 있다”라며 “충남과 비엘코폴스카주의 우호 협력이 양 지역 경제뿐만 아니라 양국 관계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지금 인류가 맞딱드린 기후위기도 미리 대비한다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에너지 전환과 수소 에너지 분야에 대해 양 지역이 더욱 긴밀히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마렉 주지사에게 수소국제포럼 초청장을 전달했다. 

김 지사는 앞선 지난달 31일 프랑세스 아담슨 남호주주 주총독을 만난 자리에서도 수소국제포럼 초청장을 전달한 바 있다. 

수소국제포럼은 오는 10월 26∼27일 보령 머드테마파크 컨밴션관에서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수소에너지의 메카, 충청남도’를 주제로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폴란드 서쪽 내륙에 위치한 비엘코폴스카주는 충남의 3.6배인 2만 9800㎢의 크기에 인구는 340만 명(2019년 기준)에 달한다. 


‘2023 대백제전’ 홍보대사에 김덕수·박애리·박시후·아이돌 그룹 빌리 등 위촉

‘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는 국악인 김덕수·박애리 씨, 7인조 아이돌 가수 빌리, 배우 박시후 씨를 오는 9월 열리는 ‘2023 대백제전’ 홍보대사에 위촉했다.

국악인 김덕수·박애리 씨, 7인조 아이돌 가수 빌리, 배우 박시후 씨가 오는 9월 열리는 ‘2023 대백제전’을 국내·외에 알린다.

도와 (재)백제문화제재단은 1일 도청 상황실에서 김태흠 도지사를 비롯해 신광섭 백제문화제재단 대표이사, 김성철 총감독, 홍보대사, 기자단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보대사 위촉식을 개최했다. 

홍보대사들은 앞으로 성공적인 ‘2023 대백제전’ 개최를 위해 각종 홍보 행사 참여 및 홍보영상 촬영 등 국내·외에 대백제전을 널리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대백제전이 세계적인 명품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축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홍보대사 분들도 최선을 다해 2023 대백제전을 국내를 넘어 전세계에 알려 달라”고 부탁했다. 

국악인 김덕수 씨는 “우리나라 대표 역사문화축제의 홍보대사로 위촉해주신 것에 감사하다”며 “사물놀이를 전세계에 알린 것처럼 2023 대백제전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고 화답했다. 

김 씨는 사물놀이 창단 이후 전 세계를 순회하며 연간 150회, 총 5000회가 넘는 공연을 펼치는 등 한국의 국악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국악인 박애리 씨는 “2023 대백제전의 위상을 국내외에 크게 알리고, 관광객들이 참여해 즐기는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홍보대사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 씨는 한국예술문화명인 선정, 대통령상 2회 수상 경력 등 빼어난 실력을 갖춘 38년차 국악인이다. 

빌리의 멤버 수현은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축제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성공적인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다짐했다. 

2021년 11월 데뷔한 7인조 다국적 아이돌 그룹 빌리는 최근 일본에서도 정식 데뷔하는 등 가요계를 이끌어갈 4세대 대표 걸그룹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배우 박시후씨는 개인사정으로 위촉식에 참석을 못해 아쉽다며 “일본, 동남아시아 등 국내외 팬들이 대백제전을 방문할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2023 대백제전’은 추석 명절 기간을 포함해 9월 23일부터 10월 9일까지 17일간 ‘대백제, 세계와 통하다’를 주제로 공주시와 부여군 일원에서 개최된다. 


부여 스마트팜 교육센터 서고, 보령엔 수산자원 활용 청년타운 조성

‘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청 전경. 쿠키뉴스DB

충남 부여에 청년 농업인 등이 스마트팜 경영을 익힐 수 있는 실습 온실과 교육센터가 들어서고, 보령에는 청년들이 수산자원을 활용해 쇼핑몰 등을 운영할 수 있는 집적지가 조성된다. 

충남도는 부여 ‘스마트팜 콤플렉스 조성 및 스마트팜 영농법인 육성 지원’과 보령 ‘수산자원 활용 청년희망타운 조성’ 과제가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 기업 혁신 공모’에 선정, 1일 업무협약을 통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 지역 중소기업의 정착·육성 정책 확대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 효과 제고 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행정안전부가 공동 주관했다. 

이에 따라 부여에는 스마트경영 실습농장 온실과 스마트농부 기숙교육센터 등을 조성한다. 

소요예산은 지방소멸대응기금 50억 원, 군비 60억 원 등 총 11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창업 영농법인 전담 컨설팅 및 스마트팜 ICT 시설 △영농법인 공동 신규작물 R&D를 위한 테스트베드 농장 △기술·인증·사업화 등도 지원한다. 

보령 수산자원 활용 청년희망타운은 지방소멸대응기금 15억 원과 시비 10억 원을 들여 청년몰·공유오피스·온라인 스튜디오 등을 조성하고, 점포리모델링과 창업 컨설팅, 유통망 구축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각 사업 규모와 투입 예산, 운영 방향 등 세부 계획은 추후 수립할 예정이다. 

이 공모 사업 추진을 위해 도는 이날 부여에 위치한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서 중소기업부, 행안부, 부여군, 보령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는 김기영 도 행정부지사와 조주현 중소기업부 차관, 한창섭 행안부 차관, 부여군·보령시 등 공모 선정 16개 지자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에 따르면, 중소기업부는 지역 중소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우수과제를 발굴해 성과를 확산한다. 

행안부는 지속가능한 균형발전과 지방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행·재정적 자원을 활용해 적극 지원키로 했다.

도와 부여군, 보령시 등은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 사업이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과제 추진에 필요한 정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자원을 적극 활용한다. 

협약식에서 김기영 부지사는 “이번 공모 선정은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청년 유입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다부처 연계 사업,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 사업 등을 마중물로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지사는 이어 “특히 부여 스마트팜 콤플렉스 조성 및 스마트팜 영농법인 육성 지원 과제는 도가 민선8기 농정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스마트팜 조성 사업을 뒷받침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이날 협약에 앞서서는 부여 농업회사법인 우듬지팜에서 지역혁신 공모 사업 우수 과제 현장 방문을 진행했다.
 

재인천 충남도민회 고향사랑기부제 동참…도청 찾아 1400만 원 기부 

‘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이재욱(왼쪽) 재인천 충남도민회 향우회장이 1일 충남도청을 찾아 김태흠 지사에게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했다. 충남도 제공

재인천 충남도민회 향우들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며 고향 사랑을 실천했다. 

김태흠 지사는 1일 도청 접견실에서 이재욱 재인천 충남도민회 회장 등을 접견하고, 고향사랑기부금 1400만 원을 전달받았다. 

이날 이재욱 회장은 300만 원을 기부하고, 오남섭·순성기·한순구·서인원 재인천 충남도민회 상임부회장, 임광표 재인 당진시민회장, 전해문 재인천 금산군민회장, 강병찬 재인천 대전광역시민회장, 이상락 재인천 부여군민회장, 구자영 재인천 충남도민회 명예회장, 이종열 재인천 세종특별자치시민회장, 강명희 재인천 충남도민회 사무총장 등은 각각 100만 원을 기부했다. 

이재욱 회장은 “타지에 거주하면서 고향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충청남도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기부에 동참했다”라며 “많은 향우들이 충남 발전을 위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태흠 지사는 “재인천 충남도민회 향우들의 애향심과 관심에 감사드린다”라며 “기부금은 도민을 위해 꼭 필요한 곳에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의 재정 확충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1월 1일부터 전국 자치단체가 시행 중이다. 

개인이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아닌 지역에 1인 당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고, 기부자에게는 10만 원까지 전액, 10만 원 초과분은 16.5%의 세액공제와 답례품의 혜택을 제공한다. 

온라인 기부는 ‘고향사랑이(e)음(https://ilovegohyang.go.kr/)’을 통해 할 수 있고, 오프라인 기부는 가까운 농협에서 가능하다.
 

충남도의회, 공공의료원 운영 개선 연구모임 발족.용역 착수 

‘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의회는 1일 복지환경위 회의실에서 충남 공공의료 운영 개선을 위한 연구모임을 발족했다. 

충남도의회가 도내 공공의료원의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공공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및 필수의료인력 확보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를 시작한다. 

도의회 ‘충남 공공의료원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모임’(대표 정병인)은 1일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발족식과 첫 회의를 열고 ‘충남 공공의료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모임은 충남 공공의료원(천안·공주·서산·홍성) 운영실태 조사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공공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충남형 선진 공공의료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출범했다. 

또한 연구모임은 ‘충남 공공의료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충남 공공의료원의 운영 상황을 정확히 분석해 공공의료원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연구용역의 주요 내용은 ▲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 보고 통합 분석 ▲공공의료원 이용 만족도 및 운영 실태 조사·분석 ▲선진국 사례 조사 및 문헌 검토 ▲전문가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분석 ▲충남형 공공의료 정책 모델 제안 등이다. 

연구용역은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하고, 실태조사 및 설문, 인터뷰, 중간·최종보고회 등을 거쳐 올해 9월 충남 공공의료원 활성화 방안 및 정책 과제를 발굴·제시할 예정이다. 

연구모임의 대표인 정병인 의원(천안8·더불어민주당)은 "연구모임을 통해 공공의료 활성화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연구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모임은 정 의원이 대표를,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전오진 사무국장이 간사를 맡았으며, 충남도의회 김선태 의원(천안10·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서산3·국민의힘), 이지윤 의원(비례·더불어민주당), 김민수 의원(비례·더불어민주당), 공감플랫폼 이공휘 대표,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 조혜숙 본부장, 충남 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오정아 박사, 충남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정은영 부단장, 충남도 성만제 보건정책과장 등 11명으로 구성해 활동한다.
 

육군본부 계룡사랑후원회, 충남 41호 나눔리더스클럽 가입 

‘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계룡사랑후원회’가 충남 공주지역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후원물품을 전달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제공

충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달 31일 충남 41호 나눔리더스클럽인 ‘계룡사랑후원회’가 공주시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후원물품 전달 및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육군본부 계룡사랑후원회 강효식 중령, 공주시 사회복지과 소찬섭 과장, 충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정회영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계룡사랑후원회 장병들이 준비한 후원 물품 전달과 화단 청소 및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였다. 

계룡사랑후원회는 계룡대에 근무하는 육군본부 및 직할부대의 장병들로 구성된 지역사랑 단체로 2011년 창립되어 현재까지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어려운 이웃, 불우 참전용사들을 위해 충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정회영 사무처장은 “우리 충남에 나눔문화를 선도하는 나눔리더스클럽 41호인 계룡사랑후원회의 활발한 기부 참여와 봉사활동으로 국가방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공헌에도 앞장서는 따뜻한 육군의 활동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충남도립대 호텔조리제빵학과, 제과‧제빵 명가 군산 이성당 찾아 

‘대백제전 세일즈’ 일본 찍고 중국으로 '눈길'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립대 호텔조리제빵학과 학생들이 최근 현장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제과제빵의 명가로 소문난 이성당이 있는 군산을 찾았다. 충남도립대 제공

충남도립대학교(총장 김용찬) 호텔조리제빵학과가 최근 현장 직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제과·제빵 명가인 군산 이성당 빵집을 찾았다. 

1일 대학측에 따르면 이번 교외 교육은 재학생들의 체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높이고 취업 일선 현장 탐방을 통해 취업률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코로나19로 막혔던 교외 교육을 재개하면서 재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지역 시장과 특성화 거리인 청년몰을 각각 찾아 외식시장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현장 분위기를 몸소 느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재학생은 “지난해까지 코로나19로 인해 교외활동이 제한적이었다”며 “앞으로도 현장감을 키우는 교육이 확대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나희 학과장은 “캠퍼스 내 이론과 실습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인 산업체 경험을 하는 교육도 매우 중요하다”며 “이런 산업체 현장 교육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는 2일 오후 2시 민선 8기 2년차 시군 방문 일정으로 아산시를 방문한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2일 오전10시 금산읍 중도리 마을기록관카페 일원에서 열리는 제5회 씨전마당 축제에 참석한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2일 오후 3시 보건소 회의실에서 열리는 당진시민 ‘건강 지킴이’ 발대식 및 역량 강화교육에 참석한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2일 오후 2시 남면 태안로컬푸드직매장에서 열리는 태안한우 축제에 참석한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2일 오전 10시 30분 광천읍 잇슈창고에서 열리는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발대식에 참석한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2일 오전 10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리는 2023년 충남장애인체육회장배 보치아 어울림 생활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2일 오후 3시 30분 추사홀에서 열리는 6월 월례모임 및 행정역량 강화교육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