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 '빨간불'…합천군, 비상대책위 구성 등 대책마련 부심

입력 2023-06-01 16:44:17
- + 인쇄
경남 합천군 합천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합천군은 1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사업 관련 그간 추진현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내용을 밝혔다.

합천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 '빨간불'…합천군, 비상대책위 구성 등 대책마련 부심
합천군 박민좌 기획예산실장이 1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합천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사업 관련 그간 추진현황 및 대처방안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합천군이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추진중인 합천영상테마파크 내 호텔건립사업에 민간 사업시행사 대표가 거액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금을 횡령해 잠적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 사업의 대출금은 공사비 300억원과 공사비 외 부대사업 250억원 등 2종류에 총 550억원이며 호텔건립공사는 현재 공정 6%의 터파기 단계로 하나자산신탁에서 대출금을 관리 중이다.

PF대출약정의 근거인 실시 협약에 따라 합천군은 1년이내에 대체사업자를 선정해 모브호텔앤리조트⋅PF금융 대주단 간에 체결했던 대출 약정의 권리·의무를 승계 시켜야 한다.

군은 이선기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그간 업무 추진 과정에서 위법한 사실이나 부적절한 행위는 없는지 상급 기관에 감사를 요청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는 의지다.

박민좌 기획실장은 "합천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게 됐지만 아쉽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행사 뿐만 아니라 관련 주체의 책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발전을 위해 선의에서 출발한 호텔 건립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고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어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말했다.

한편 합천영상테마파크 호텔 조성사업은 2024년까지 총 사업비 590억원(대출금 550억, 사업시행사 자부담 40억)으로 합천군 용주면 영상테마파크 내 불타 없어진 한세일보 자리의 1607㎡ 부지위에 연면적 7336㎡에 5층 200실 규모의 호텔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합천영상테마파크 숙박시설 조성사업사업은 민간업체인 모브호텔앤리조트가 합천군에서 무상 제공한 부지위에 호텔을 지어 기부채납한 뒤 20년간 운영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합천=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