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청년당원까지…‘김남국 사태’에 갈라진 민주당

비명·친명, 김남국 사퇴 입장차
권리당원 512명 “양소영, 사퇴하라”

기사승인 2023-06-02 06:00:10
- + 인쇄
이번엔 청년당원까지…‘김남국 사태’에 갈라진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무소속 의원.   쿠키뉴스DB

 

더불어민주당이 고비에 섰다. ‘김남국 코인 사태’를 계기로 겨우 가라앉은 내분이 재점화하는 모양새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내에서는 가상자산(코인) 투기 의혹으로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거취를 두고 내분 조짐이 포착되고 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지난 30일 김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당내에서는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와 이를 반대하는 의견이 교차하고 있다. 비명계(비이재명계)는 입을 모아 김 의원의 자진 사퇴론을 띄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김 의원이) 스스로 사퇴하는 게 맞다. 윤리적으로도 그렇고 (국회의원의) 성실 의무에 반하는 것”이라며 김 의원의 자진사퇴 필요성을 주장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지난 30일 “(김 의원이) 자진해서 사퇴하는 것이 민주당과 본인, 한국 정치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친명계는 자진 사퇴나 의원직 제명감은 아니라며 엄호에 나섰다. 강훈식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김 의원의 자진사퇴를 전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단 기본적으로 윤리위원회에 넘겼기 때문에 윤리위원회 결정을 따르는 것이 저는 맞다고 본다”고 했다. 안민석 의원도 지난 31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의원직 제명에 관해서는 아마 논란이 있을 것 같다”며 “검찰 수사에서 법적인 문제가 있지 않고서는 제명까지 가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엔 청년당원까지…‘김남국 사태’에 갈라진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대학생·청년 당원 512인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양소영 대학생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황인성 기자

문제는 계파 갈등이 청년 당원들에까지 옮겨 붙고 있다는 점이다.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전대위) 쇄신을 촉구하는 대학생·청년 권리당원 512인 모임은 지난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의 코인 논란을 비판한 양소영 전국대학생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양 위원장이)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사안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는 등 ‘동지를 팔아 자신을 키우는’ 정치 형태로 당원과 국민에게 실망과 불신을 키웠다”며 김 의원을 두둔했다. 또 “기자회견 내용에 동의하지 않은 일부 시·도당 대학생위 명의를 도용했다”고 질타했다. 이날 기자회견장 대관은 친명 강경 초선 의원 모임 ‘처럼회’ 소속 민형배 의원이 주최했다. 

다만 친명계는 표면적으로 ‘편 가르기’ 논란에 선을 긋고 있다. 민 의원은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태를 (계파 갈등으로) 연결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계파적 부분에 집중하지 말아달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도 사퇴론과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다. 그는 지난 3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리특위가 결정한 절차에 따라 성실하게 소명하겠다”면서도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사실상 자진사퇴 의지는 없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이번엔 청년당원까지…‘김남국 사태’에 갈라진 민주당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