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열차 참사, 사망자 최소 288명…“구조 작업 진행 중”

기사승인 2023-06-03 12:51:35
- + 인쇄
인도 열차 참사, 사망자 최소 288명…“구조 작업 진행 중”
이번 참사로 인해 손상된 열차 객차의 모습. EPA=연합뉴스

인도 동부 오디샤주에서 여객 열차가 탈선, 맞은편 선로의 열차와 충돌하는 최악의 참사가 발생했다. 최소 288명이 숨졌으며 희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영국 BBC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2일(현지시간) 오후 7시 오디샤주 주도 부바네스와르에서 약 170㎞ 떨어진 발라소레 지역 바항가 바자르역 인근에서 열차 3대가 잇따라 충돌했다.

수단슈 사랑 오디샤주 소방청장은 “이번 사고로 288명 이상이 숨졌다”고 말했다. 부상자도 900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수백명이 객차 안에 갇혀 있어 사망자 및 부상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인도 철도부는 사고 차량 중 한 대의 객차 10~12량이 탈선하며 인접 선로로 넘어졌고, 해당 선로를 이용해 반대편에서 오던 여객 열차가 이에 부딪혀 3량이 탈선했다고 밝혔다. 탈선한 열차는 철로에 정차해있던 화물열차를 덮쳤다. 사고가 난 열차는 서부 벵갈루루에서 동북부 하우라로 가던 ‘하우라 슈퍼패스트 익스프레스’와 동북부 샬리마르에서 남부 첸나이로 가던 ‘코로만델 익스프레스’다.

인도 열차 참사, 사망자 최소 288명…“구조 작업 진행 중”
구조대원들이 사고 현장에서 구조 및 수색 작업을 진행 중이다. EPA=연합뉴스

사고 현장에는 구조대원 1200여명이 투입됐다. 구조 및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이다. 115대의 구급차와 50대의 버스, 45대의 이동식 의료장비 등이 동원됐다. 사고 지역 인근 주민들도 구조 활동에 나섰다. AP통신에 따르면 생존자는 “지역 주민이 우리를 돕기 위해 사지로 나섰다”며 “사람들을 구조했을 뿐만 아니라 짐을 찾아주고 물도 가져다줬다”고 이야기했다.

사상자 중 한국인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인도한국대사관은 이날 “인도 경찰 당국을 통해 파악한 결과 오늘 오전까지 사상자 중에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SNS에서 “이번 사고로 비통함을 느끼고 있으며, 희생자 유족과 함께할 것”이라며 “사고 현장에서 구조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피해자들에게 가능한 모든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오디샤주는 3일을 애도의 날로 선포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