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마이크론 사태', 국내 반도체 기회될까…“선택지 쥔 것”

기사승인 2023-06-06 06:00:28
- + 인쇄
미·중 '마이크론 사태', 국내 반도체 기회될까…“선택지 쥔 것”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비스 산업 발전 TF 전체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 사이에서 다각도의 해법을 내놓고 있다. 국내 반도체 기업에 대한 미중 압박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5일 디지털 분야 해외 진출·수출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무형의 수출 유망품목 육성과 수출 경쟁력 강화, 신흥시장 개척 등을 새로운 전략으로 설정했다.

이 중 신흥시장 개척은 수출 대상국을 중동과 동남아시아, 중남미 등으로 넓히자는 것이다. 기존 중국과 미국 등에서 벗어나 디지털 전환을 꾀하는 신흥시장으로 판로를 넓히자는 전략이다. 중동 지역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는 디지털 경제 전환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멕시코, 칠레 등도 국가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꾀하는 상황이다.

미·중 '마이크론 사태', 국내 반도체 기회될까…“선택지 쥔 것”
마이크론. 로이터=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은 마이크론 사태를 기점으로 다시 불이 붙었다. 중국은 지난달 21일 보안 위험을 이유로 중국 내 중요 IT 인프라 운영자의 마이크론 제품 구매를 금지했다. 마이크론은 미국 최대 메모리 반도체 생산 기업이다.

미국 내에서는 한국이 마이크론 사태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지속되고 있다. 마이클 매콜 하원 외교위원장과 마이크 갤러거 하원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은 2일(현지시간)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에게 “상무부는 중국의 금수 조치를 타파하기 위해 미국의 협력국과 동맹국을 결집해야 한다”며 “우리는 일본과 한국의 기업들이 마이크론이 중국의 부당한 보이콧으로 잃은 매출을 가져가 마이크론을 약화하지 않도록 신속히 일본과 한국 정부와 협력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미국 정보기술혁신재단 등 학계에서도 “분열시켜 정복하는 게 중국의 핵심 전략”이라며 마이크론 사태가 국내 반도체 기업도 처하게 될 수 있는 문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중국은 반도체 문제와 관련 우리나라에 협력 카드를 꺼내 들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달 27일 한중 반도체 협력을 부각한 보도문을 발표했다. APEC 무역 장관 회의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의 만남에 대해 “양측은 반도체 산업망과 공급망 영역에서의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우리 정부 보도자료에서는 원자재와 부품 등의 공급망 협력에 대해서만 언급했다.

전문가는 현 상황에 대해 위기가 아닌 기회라고 강조했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미국과 중국이 우리 정부에 공식적이거나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은 아직 없다”며 “상황을 주시하되 선제적으로 움직여서는 안 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미중 모두 우리나라를 원하고 있다”며 “위기는 오도가도 못 하게 선택지가 없는 것이다. 지금은 우리의 행동반경이 더 넓어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미·중 '마이크론 사태', 국내 반도체 기회될까…“선택지 쥔 것”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