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발사체 인양 일주일째…빠른 유속에 ‘난항’

기사승인 2023-06-06 20:33:05
- + 인쇄
북한 발사체 인양 일주일째…빠른 유속에 ‘난항’
사진은 '북 주장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 합동참모본부

서해상에 추락한 북한 주장 '우주 발사체'를 인양하기 위한 작전이 빠른 유속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6일 기자단 공지에서 “오늘 북한 주장 우주발사체 동체 일부를 인양하기 위한 수중작업을 진행했다”며 “유속이 빠르고 시계가 좋지 않아 작업에 어려움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인양을 위한 작업에 일부 진전은 있으나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며 “내일 상황에 따라 수중 작업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 평안북도 동창리에 있는 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탑재한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 다만 발사체는 1단 분리 후 2단 점화 실패로 전북 군산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추락했다.

군은 북한의 발사 직후 약 1시간 30분 만에 부유물을 발견했다. 이에 부유물이 가라앉지 않도록 노란색 리프트 백(Lift Bag)을 묶어뒀다. 그러나 인양 과정에서 무거운 중량으로 인해 인양 장구에서 이탈해 수심 75m 아래로 가라앉았다.

현재 해역에는 3천500t급 수상함구조함 통영함(ATS-Ⅱ)과 광양함(ATS-Ⅱ), 3천200t급 잠수함구조함(ASR)인 청해진함 외에도 선박 여러 척이 투입돼 인양과 새로운 잔해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군은 해난구조전대(SSU)를 투입해 발견된 잔해물을 고장력 밧줄로 묶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결박이 완료되면 선상으로 끌어올려 평택 해군기지로 옮겨갈 예정이다. 군은 인양이 마무리되면 미국과 공동조사단을 꾸려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