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방통위원장 선임 논란…野, 이동관 등판설에 자녀 학폭 총공세

교육위 소속 서동용, 학폭 피해자 진술서 조명
강득구 “제2의 정순신 사태”

기사승인 2023-06-09 06:00:32
- + 인쇄
이번엔 방통위원장 선임 논란…野, 이동관 등판설에 자녀 학폭 총공세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방통위원장으로 내정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며 여권을 향해 강경 드라이브를 걸었다. 최근 혁신위원장 임명 논란 등으로 어수선한 분위기에 휩싸인 민주당이 이 특보의 자녀 학폭 논란 등을 점화시켜 국면 전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가 KBS TV수신료 분리 징수를 권고하는 등 공영방송 개혁 등을 예고한 가운데, 야권에서는 ‘방송 장악’이라며 임명 철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특보는 이명박 정부시절 대변인과 홍보수석을 역임했으며 현 정권에서도 이 특보에게 언론개혁 선봉장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 특보의 자녀 학교폭력을 언급하며 방통위원장 내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초로 핵관이라 불렸던 MB최고 실세인 이동관의 자녀가 당시 하나고 학폭 최고 가해자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탄압 기술자를 방통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순간 인사참사로 시작한 윤석열 정권은 그 정점을 찍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고 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서동용 의원은 지난 2015년 이 특보 자녀 학폭 피해자의 진술서를 꺼내들고 당시 학폭 내용들을 상세히 짚었다. 그는 8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2015년 서울시 특별감사에서 이동관 수석 아들로부터 학교폭력을 당한 피해자 진술서가 공개됐다. 거기엔 지난해 3, 4월부터 이유없이 팔과 가슴을 수차례 때렸고, 강도도 세져서 멍도 많이 들었다, 책상에 300번 머리 부딪히게 하는 행위 등 했다, 둘을 불러서 싸워 이긴 사람만 살려준다고 했다 등 아주 심각한 학폭임을 알 수 있는 내용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학폭위 자치위가 열리지 않은 점을 꼬집으며 “권력자란 진실 은폐가 자녀  특혜로 이어진 게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 의원은 “2015년 국감 출석한 입학사정관이 만약 이동관 특보 아들 학폭이 생기부에 기록돼 있었으면 수시 모집 불합격 됐을 거란 의견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이번엔 방통위원장 선임 논란…野, 이동관 등판설에 자녀 학폭 총공세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8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위 소속 강득구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제2의 정순신’ 사태라고 직격했다. 강 의원은 “학폭 사건은 정순신 전 검사 아들 사건 보다 훨씬 더 강도 높은 학폭 가해 사건이자 정권 핵심 권력자인 아빠찬스의 끝판왕”이라고 비판했다. 윤건영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에서 “만약 윤 대통령이 이 특보를 임명한다고 하면 저는 대통령이 피해 학생에 대해 2차 가해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김한규 민주당 의원은 정순신 사태 당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몰랐다’고 발언한 것을 언급하며 ‘인사검증단’의 기준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번에도 이 특보의 자녀 학폭 문제는 사전에 알고도 그냥 넘어 간 것이냐 아니면 이 건도 몰라서 그냥 넘어간거냐”며 “지금까지 윤 정부 인사 실패에 한 장관이 책임진 게 있나. 정순신 자녀 학폭 논란 때도 본인이 책임지기보다는 구조적 한계를 언급하며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하지 않았나”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이 특보의 자녀 학폭에 대한 공세가 커지자 이 특보도 즉각 반발에 나섰다. 이 특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최근 야당 대표까지 나서서 무차별한 ‘카더라’식 폭로를 지속하고 이것이 왜곡 과장되어 언론과 SNS 등을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상황에 더는 침묵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야당의 공세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교육위 소속 민주당 한 관계자는 “방통위원장 내정 철회할 때까지 계속해서 이슈화해야 될 문제”라고 했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번엔 방통위원장 선임 논란…野, 이동관 등판설에 자녀 학폭 총공세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