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충남 서천 ‘한산모시문화제’ 참석

한국방문의해 명예위원장 추대 후 첫 지역 행보
지역 관광 활성화 및 전통문화 전승 및 저변 확산 강조

기사승인 2023-06-09 20:24:45
- + 인쇄
김건희 여사, 충남 서천 ‘한산모시문화제’ 참석
김건희 여사가 4월 4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공연·예술 분야 보유자, 이수자, 전수생들과의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김건희 여사는 9일 오후 ‘한산모시문화제’에 참석했다.

이날 충남 서천에서 진행되는 ‘한산모시문화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산모시’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6월 둘째주에 개최된다. 올해로 제33회를 맞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김 여사는 최근 ‘한국방문의해위원회 명예위원장’으로 추대된 후 첫 지역 일정으로 무형문화재 전승 및 저변 확대와 지역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충남 서천군의 대표 지역축제인 한산모시문화제를 선택했다.

한산모시는 충남 서천군 한산지역에서만 생산되는 모시다. 1500년 역사를 자랑하며 품질이 우수하고 섬세해 모시의 대명사로 불리어 왔다. 1967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201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김 여사는 국가무형문화재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인 방연옥 장인의 안내로 한산모시관 공방에서 무형문화재 전승 교육사, 이수자 등 관계자들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김건희 여사, 충남 서천 ‘한산모시문화제’ 참석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월 4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공연·예술 분야 전승자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앞서 김 여사와 방 보유자는 지난 4월 청와대 상춘재에서 개최된 ‘무형문화재 오찬 간담회’에서 인연을 맺었다.


당시 김 여사는 무형문화 전승과 활용을 위해 역사적 사명감으로 전통문화의 명맥을 이어가고 계신 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을 격려했으며, 현장에 전시된 한산모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진 바 있다.

한편 한산모시문화제는 9~11일 개최된다. ‘이음과 만남’이라는 주제로 특산품 판매, 한산모시 옷 입기 체험, 모시짜기 체험,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