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마욘 화산 ‘분출 조짐’…시민들, 여행 영향줄까 '노심초사'

기사승인 2023-06-10 12:33:45
- + 인쇄
필리핀 마욘 화산 ‘분출 조짐’…시민들, 여행 영향줄까 '노심초사'
용암과 화산재 뿜어내는 마욘 화산.   연합뉴스

필리핀의 대표적 활화산 마욘(Mayon) 화산에서 분출 조짐이 보이며 인근 주민들이 대피를 시작한 가운데, 필리핀 여행을 예약했던 사람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10일 외신에 따르면 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PhiVolcs)가 마욘 화산 폭발 경보를 3단계로 상향 조정하면서 주민 대피 및 비행 금지령을 내렸다.

화산지진연구소는 “마그마성 분화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이르면 수일 내로 폭발해 용암이 분출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6㎞ 내에 거주하는 주민 1만여명에게 대피령을 내리고, 필리핀 군경과 구조대들의 안내에 따라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도록 했다. 

이 같은 소식에 필리핀 주요 여행지로 알려진 클락, 보홀, 세부 등에 항공권을 예약해놓은 사람들이 불안을 느끼고 있다. 

필리핀 여행 정보 카페에서는 ‘여행 가능한가요’  ‘다음주 세부 여행 예정인데, 가스 배출 등 위협은 없을까요’  ‘취소 안해도 되겠죠’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오고 있다.

이번 화산 폭발이 예고된 알바이주 레가스피 지역은 2018년 마욘 화산 폭발 당시 주변 10km까지 모든 지역에 관광객들의 출입을 통제한 바 있다. 

당시 필리핀 관광부는 “주요 관광지인 세부나 파나이섬 북서부의 보라카이 등과도 수백 ㎞ 떨어져 있어, 마욘 화산이 있는 알바이주 외의 다른 관광지에서는 안전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다”고 공지했다. 

9일 국내 필리핀 외교부도 주요 여행지와 관련 여행 주의령은 아직 내리지 않았다. 외교부는 공지를 통해 “해당 지역으로의 이동을 자제해 주시기 바라며 필리핀 정부와 언론 경보를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