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은호 군포시장 취임 1년 명암 엇갈려

굵직한 성과에도 최근 욕설 파문으로 입길에 올라
26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열어 광역교통망 등 도시 미래 청사진 제시

입력 2023-06-26 14:47:06
- + 인쇄


하은호 군포시장 취임 1년 명암 엇갈려
하은호 군포시장이 26일 시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1년간의 성과와 군포시 미래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통적 민주당 강세지역인 경기 군포시에서 지난해 당선된 국민의힘 하은호 시장의 지난 1년은 드라마틱하다.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불과 6개월 만에 2000억짜리 국가 공모사업을 따내면서 ‘산본천 복원’이라는 큰 꿈을 이뤄냈고, 함백산 추모공원 가입도 초읽기에 들어가는 등 여러 굵직한 성과를 거두고도 최근 시의회 욕설파문 등 각종 구설에 올랐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금정역 개발방식을 놓고 시의회 민주당과 정면 충돌하는 등 그의 1년 행적은 선명한 명암만큼 이에 따른 평가도 명확히 엇갈린다.

민주당이 장악한 시의회는 하 시장의 정책을 연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고, 시민사회단체도 문화사업 등을 놓고 시 정책을 비난하며 대립하는 등 정치적 해법은 사라진 채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모양새다.

‘군포시 발전과 시민을 위한 정치’라는 공통분모에도 해법이나 해석을 놓고 진영간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목도할 수 있는 장면들이 연일 펼쳐진다.

산본천 복원 등 굵직한 성과들 돋보여

하 시장은 26일 군포시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산본천을 복원하는 통합하천사업 선정과 함백산 추모공원 가입 결정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환경부가 공모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은 사업비만 2000억 원에 달하는 규모로, 산본으로 지칭되는 군포의 지형을 바꿀 대단위 사업으로 평가된다.

그가 취임 이후 6개 지방자치단체를 돌며 공들여 온 함백산 추모공원 가입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각 지자체별로 참여 동의안이 의회에서 통과되면 올 하반기에는 군포시민도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 시장은 “당장은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재개발 사업도 순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금정역 개발방안에 대해서는 “지난 21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남ㆍ북부역사 통합연결 계획안에 대해 노후역사 개량사업과 연계추진이 가능하다는 회신을 받았다”며 “통합개발을 실현할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0일 시의회 민주당은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 촉구결의안’을 단독 처리했다. 하 시장이 금정역을 남ㆍ북부로 나눠 분리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이는 효율성은 물론 통합역사를 선호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는 입장이다.

하 시장이 곧바로 기자회견을 통해 “다수당의 횡포이고 정치적 흠집내기”라며 논란이 된 4가지 사안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기도 했다.

 광역교통대책 등 미래도시 청사진 제시

하 시장은 이날 향후 군포 발전을 위한 청사진으로 광역교통대책과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제시했다.

그간 3기 신도시,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조성에 따른 교통난 해소를 위해 거론했던 광역교통대책인데, 국도47호선 지하화, 신규 철도노선 확충 추진, 대야1로 확장 및 개선 등이 세부안이다.

특히 취임 이후 줄기차게 강조해 온 경부선(당정역~서울역) 지하화 사업은 동서로 단절된 군포시의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하 시장은 “현재 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 중인 중앙공원 평지 공원화 및 지하주차장 사업과 수리산 도립공원~반월호수 스카이로드 설치 등을 통해 군포시 랜드마크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청년창업 등 일자리 창출과 신산업 기업 유치공간 조성,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으로 기업 하기 좋은 환경 마련도 약속했다.

하 시장은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책임감 있는 군포시장이 되겠다”며 “초심을 잃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해 ‘가치 있는 도시, 시민이 행복한 도시 군포’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군포=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