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김성용·고춘화 교수,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입력 2023-07-26 11:47:07
- + 인쇄
경상국립대(GNU·총장 권순기) 농업생명과학대학 식품자원경제학과 김성용 교수의 'R을 이용한 마이크로데이터 분석'(한나래출판사)과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고춘화 교수의 '국어 의식과 문법 교육: 국어교육철학의 뿌리로서 문법 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탐구'가 대한민국학술원의 2023년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대한민국학술원은 인문학 78종, 사회과학 103종, 한국학 38종, 자연과학 80종 등 모두 299종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해 발표했다.

경상국립대 김성용·고춘화 교수,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김성용 교수의 'R을 이용한 마이크로데이터 분석'(한나래출판사)은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데이터를 R을 이용해 분석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저술했다. 사회경제구조가 점점 복잡해지고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문화가 정착돼 감에 따라 마이크로데이터는 학술 연구뿐 아니라 기업 경영에서부터 교육, 행정 및 국가전략 수립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통계학이나 계량경제학 비전공자가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할 때 직면하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통계모형의 이론적인 내용은 최소화하는 대신, 장마다 통계모형과 실습 예제를 다채롭게 구성해 독자들이 필요한 연구와 실무에서 활용하도록 했다. 

실습 예제에서 제시하는 R 코드를 직접 실행해보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통계모형을 이해하고 그 실행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실습 예제에 독자가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적용해 동일한 통계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했다.

고춘화 교수의 '국어 의식과 문법 교육: 국어교육철학의 뿌리로서 문법 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탐구'(한국문화사)는 '국어 의식'을 핵심 개념으로 삼아 국어교육철학의 뿌리로서 문법 교육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있다. 고춘화 교수는 국어교육에서 국어가 사라진 교육 현상에 문제를 제기하고 문법 교육이 우리말의 규칙과 원리를 중핵으로 가르치기에 문법 교육은 국어교육의 본질과 정체성을 구축하는 바탕이 됨을 밝힌다. 

여기에서는 '국어 의식'의 의미를 개념화해 국어 의식을 언어 탐구와 관련, 교육적으로 구성하고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언어·문화를 성찰하는 방안을 설계했다. '국어 의식'은 모국어 화자의 국어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태도, 가치를 포괄적으로 가리킨다. 문법 교육에서 '국어 의식'은 국어에 대한 앎과 삶에서의 실천을 거쳐 국어에 대한 가치와 얼의 형성으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문법 교육이 국어교육철학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는 기반 지식으로 작용함을 밝힘과 동시에 문법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발전시키는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