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를 깨우다'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유치 [힘쎈충남 브리핑]

입력 2023-10-27 11:59:04
- + 인쇄
내년 5월 서산 대산항 ~동북아~부산항 국제크루즈선 운항 확정 

'서해를 깨우다'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유치 [힘쎈충남 브리핑]
서산 대산항 첫 크루즈 출항 알림그림.

충남도와 서산시가 10여년 간 추진해 온 숙업사업인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운항이 최종 확정됐다. 

27일 도에 따르면 지난 6월 서산시와 운영사인 롯데관광개발이 대산항을 모항으로 한 국제크루즈선 운항 협약을 맺은데 이어 이날 롯데관광개발과 선사인 코스타코리아가 ‘2024 크루즈 전세선 운항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내년 5월 8일부터 14일까지 서산 대산항에서 여객을 태우고 일본 오키나와, 미야코지마, 대만 지룽 등 동북아 기항지를 거쳐 부산항에 입항하는 6박 7일 크루즈관광이 펼쳐진다. 

유치에 성공한 코스타세레나호는 총톤수 11만 4000톤, 길이 290m, 전폭 35m로 최대 378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부대시설은 대극장, 디스코장, 수영장, 레스토랑, 테마바, 헬스장, 키즈클럽, 카지노, 면세점, 뷰티살롱&스파 등을 갖췄다. 

관광상품은 롯데관광개발 누리집과 네이버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앞서 도와 서산시는 부산 등 수익성이 검증된 지역이 아니면 운항사와 선사 모두 신규운항을 꺼리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홍보와 해수부 정책협력, 관계기관 간담회 등을 개최했다. 

이를 통해 서산시와 대산항 알리기에 주력한 결과, 해당 산업의 불모지인 충남 지역에 크루즈항만 기반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이번 유치를 바탕으로 지역 항만을 통한 국제크루즈여행 실현 및 크루즈 기항지로서의 가능성을 대내외에 알리고 크루즈선 및 여객선 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국제크루즈선 유치로 민선8기 역점과제인 서해안 종합관광시설(마리나) 산업 육성을 기반으로 하는 서해안 국제해양레저 관광벨트 구축 사업에도 속도가 붙게 됐다”며 “중국 주요 항만과 최단거리, 대중국 교역 최적항으로 평가받는 대산항을 서해 중심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힘쎈충남✕새로운전북’ 가을명소 홍보 협업 '눈길' 

'서해를 깨우다'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유치 [힘쎈충남 브리핑]
‘힘쎈충남×새로운전북' 누리소통망 협업 이벤트 알림그림.

충남도와 전북도가 양 지자체 상생 발전 및 가을 여행 명소 홍보를 위해 누리소통망(SNS) 협업 이벤트를 추진한다. 

‘힘쎈충남×새로운전북, 가을을 잡다’를 주제로 기획한 이번 이벤트는 27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양 지자체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동시 진행한다.

각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올가을 충남·전북 지역을 방문해야 하는 이유와 각 지자체만의 가을 매력 등을 댓글로 남기면 되며, 두 지역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도민이 직접 거주하는 지자체의 매력을 홍보하는 대결 방식으로 진행하며, 이벤트 참여자 중 총 100명(각 50명)에게 충남·전북 지역 농특산품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주향 도 대변인은 “경기도와의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업무 협약에 이어 금강을 사이에 둔 전북과도 상생 발전 협약을 맺으면서 지방시대 초광역 협력의 축을 마련했다”라며 “충남·전북의 발전을 위해 온라인 소통부터 하나하나 디딤돌을 놓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전북과 지난 16일 상생 발전 업무 협약을 맺고 살기 좋은 지방시대와 새로운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한 바 있다. 

김태흠 지사와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이날 협약을 통해 △백제역사문화권 활성화 및 종교 성지 순례 연계화 △관광자원 연계 상호 홍보 및 지역 약초산업 발전 노력 △탄소중립 실천, 수소 및 에너지 산업 육성 공동 협력 △초광역 기반 확충 협력 △상생 발전을 위한 협의체 구성 및 공동 연구를 위한 상호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월드옥타에 내년 ‘세계대표자대회’ 개최지 충남 예산 소개

'서해를 깨우다'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유치 [힘쎈충남 브리핑]
유재룡 충남도 산업경제실장이 지난 26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폐회식에서 '2024 제25차 세계대표자대회' 개최지인 충남 예산을 소개하고 있다.

충남도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회원 600여 명에게 내년 세계대표자대회 개최지인 충남 예산의 매력을 알렸다고 27일 밝혔다. 

도는 지난 26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7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폐회식에서 ‘2024 제25차 세계대표자대회’에 세계한인경제인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개최지 홍보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유재룡 도 산업경제실장은 충남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세계대표자대회가 개최될 예산 스플라스 리솜의 시설 및 주변 관광지 등을 소개했다. 

대회가 개최되는 예산군은 예산 출신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손잡고 예산시장 활성화 프로젝트와 삽교곱창 특화거리 사업, 삼국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전국적인 대표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다. 

유 실장은 “67개국에서 모국을 위해 열심히 고군분투하시는 월드옥타 회원분들을 충남에서 꼭 다시 만나 뵙고 싶다”며 “추사 김정희 선생의 고향이자 1100년의 역사 향기가 가득한 예산군에서 열리는 내년 세계대표자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세계대표자대회는 전세계 월드옥타 회원과 국내 중소기업인, 유관기관 관계자가 모이는 국제적 행사로, 그동안 도는 증소기업의 수출길 확대를 위해 예산군과 함께 유치 활동을 벌여왔다. 

내년 대회는 4월 중 3박4일간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월드옥타 회원과 국내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주요 행사는 수출상담회와 해외시장 진출 설명회, 투자협약, 관광 투어 등이다. 

1981년 창립된 사단법인 세계한인무역협회는 67개국에 142개 지회를 두고 있으며, 정회원 7000여 명과 차세대 회원 2만 6000여 명이 소속된 단체다. 

회원 상호 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세계적 한민족 경제공동체를 지향하며, 모국의 무역 증진과 해외시장 진출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내 학생 260명에게 탄소중립 비건식품 체험 및 인체 온실가스 배출량 체험 

'서해를 깨우다'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유치 [힘쎈충남 브리핑]
‘보건환경 체험교실’ 모습.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5월부터 이달 말까지 도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보건환경 체험교실’이 큰 호응을 얻으며 마무리됐다고 27일 밝혔다. 

연구원은 이 기간 상대적으로 과학체험 기회가 적은 농촌지역의 소학급 학교를 포함해 도내 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14차례에 걸쳐 보건환경 연구분야에 탄소중립을 연계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실생활에서의 탄소 저감화를 위한 △저탄소 모델인 화이트바이오 실습 △청정하수 실천방법 △기후위기와 모기매개 감염병 △탄소중립을 위한 비건식품 체험 △인체 온실가스 배출량 체험 등이다. 

이와 함께 생명존중의 의미, 나와 타인을 지키는 방법, 자살의 정의 및 징후 탐색 등 자살예방교육도 병행해 교육 효과를 높였다. 

김옥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체험교실이 과학에 관심을 갖고, 기후환경 위기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학생들이 생활 속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양질의 체험 프로그램 마련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원은 2018년부터 보건환경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13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자위소방대 소방훈련 경진대회서 태안소방서 대표팀 최우수 

'서해를 깨우다'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유치 [힘쎈충남 브리핑]
자위소방대 경진대회 모습.

충남소방본부는 도내 자위소방대(自衛消)防隊)의 화재 초기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소방훈련 경진대회에서 태안소방서 대표팀인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자위소방대는 화재발생 시 해당 기관이나 사업장 등에 소속된 직원들이 역할을 분담해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자체 구성된 조직으로, 119 도착 전 초기 대응을 통해 대형화재 확산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난 26일 충남도서관 문화교육동 대강당에서 열린 경연에는 도내 각 소방서 예선을 통해 선발된 16개 대표팀이 참가했다. 

위험물 공장, 요양시설, 물류센터 등 대규모 시설의 관계자들인 참가자들은 발표대회를 준비하면서 쌓은 이론과 그동안 안전관리 실무를 통해 습득한 경험을 토대로 실력을 발휘했다. 

우승팀인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는 자위소방대 대원의 적절한 임무부여를 통해 화재 초기대응 및 인명대피 등 일련의 과정을 침착하게 수행해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한국중부발전 신보령발전본부가 우수상을, CJ대한통운 목천점, 한화갤러리아 ㈜센터시티, ㈜비츠로셀 3팀이 장려상을 수상하며 뒤를 이었다. 


태안 가을 축제장 곳곳 문화누리카드 사용 가능

'서해를 깨우다' 충청권 최초 국제크루즈선 유치 [힘쎈충남 브리핑]
문화누리카드 알림그림.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이달 말 진행되는 태안 대표 가을 축제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27일 전했다. 

오는 27일부터 내달 5일까지 태안군 원북면 옥파 이종일 선생 생가지에서 열리는 ‘꽃과 바다 태안 국화축제’와 28일 태안읍 중앙로 걷기 좋은 거리를 따라 열리는‘태안거리축제’내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에서 문화누리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과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태안의 대표 가을 축제에 좀 더 많은 도민이 좀 더 가까이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을 다각화 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한편,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충남 지역 축제 가맹점 발굴 뿐 아니라 일상 속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발굴을 위한 가맹점 추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역 내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추천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충남문화관광재단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는 28일 오후 12시 35분 한서대 태안비행장에서 열리는 제8회 항공레저페스타에 참석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30일 오전 8시 30분 중회의실에서 열리는 주간업무보고에 참석한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30일 오전 8시 40분 군청 회의실에서 열리는 간부회의에 참석한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30일 오후 1시 30분 군청 중회의실에서 열리는 충무훈련 최초상황보고회에 참석한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30일 오전 10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리는 서천군장애인가족 한마음 운동회 개회식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