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KADEX 2024’ 10월 2~6일 계룡대 활주로 일원에서 개최

입력 2024-03-25 13:48:46
- + 인쇄
세계 50개국·500개 방산기업 참가…첨단 무기·비무기 등 전시 

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포스터.

충남도와 계룡시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이자, K-방산의 위상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국제 전시회 유치에 성공했다. 

도와 계룡시는 계룡군문화축제·지상군페스티벌 기간인 오는 10월 2∼6일 계룡대 활주로에서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 2024’가 열린다고 25일 밝혔다. 

KADEX 2024는 정보, 지휘통제·통신, 기동, 화력, 방호, 항공 등 무기체계부터 전투력 방호를 지원하는 전력지원체계(비무기체계)까지 각 분야 첨단 방산 제품이 전시되고 각종 프로그램이 진행돼 대한민국 육군의 현재와 미래를 만날 수 있다. 

행사는 대한민국 육군협회(협회장 권오성 전 육군참모총장)가 주최하고, 국방부와 육군본부, 방위사업청 등이 후원한다.

KADEX 2024에는 특히 전 세계 50개국 방산 관계자와 국내 500개 방산기업이 참여해 1500개 부스를 운영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글로벌 방산기업과 국내 부품기업 간 상담회 △방위산업 진출 희망 기업에 대한 담당 기관 컨설팅 △스타트업 기술 시연 및 투자 설명회 △해외 공식 대표단과 참가 기업 간 구매 상담회 △참가 기업 신기술 및 제품 시연 등이다. 

도와 계룡시는 KADEX 2024가 K-방산과 국방수도 충남의 위상 강화, 국내 방산기업 판로 확장, 계룡군문화축제·지상군페스티벌 볼거리 확대, 지역 관광 및 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육군협회는 KADEX 2024 개최에 따라 계룡을 비롯한 충남에서 유발되는 소비 금액이 23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복합전시산업(MICE)에 따른 1인 당 지출액을 내국인 22만 9259원, 외국인 223만 4605원으로 분석한 바 있다. 

KADEX 2024 예상 참관객 6만 5000명 중 5%인 3250명은 해외 바이어고 나머지는 내국인으로, 이들의 총 지출액은 215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에 더해 국내외 참가 기업 임직원과 정부 초청 해외 귀빈 지출까지 합하면 소비 금액은 더 커질 것으로 육군협회는 내다봤다. 

계룡시는 KADEX 2024 개최에 맞춰 관람객들이 향적산 치유의 숲, 사계고택, 입암저수지 등 계룡시 주요 관광지를 찾을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응우 계룡시장은 “시는 국립군사박물관 건립 추진, 밀리터리 스트리트(호국의 길) 조성, 병영체험관 운영 등 국방수도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대한민국 국군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국민의 안보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KADEX 2024의 계룡 개최를 적극 환영하며, 성공적인 전시회 개최를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재룡 도 산업경제실장은 “KADEX는 국방부가 후원하는 국내 유일 지상무기 방산전시회로, 무기·비무기체계 분야별 혁신 기업들이 최첨단 기술과 다양한 방산 장비를 선보일 것”이라며 “2년 주기로 열리는 KADEX가 대한민국 국방수도 충남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립대, “시설물 관리 QR코드로 스마트하게” 

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립대 전경.

충남도립대학교는 25일 현장시설관리 디지털화 솔루션인 ‘하다(HADA)’를 오는 6월까지 시범 도입, QR코드로 간편하게 시설물 불편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하다(HADA)는 시설물 사용시 발생한 불편사항을 사용자가 직접 현장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핸드폰으로 입력해 신고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시설, 설비 문제 발생 시 관리자에게 즉시 보고하고 해결까지 추적이 가능해 사용자와 관리자 간의 실시간 현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대학 시설물에 대한 QR코드 적용으로 시설관리 담당자는 물론 학교 사용자도 용이하게 시설물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 문제 발생 시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됐다. 

HADA 서비스는 학생들과 도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오름관(체육관) 및 개방화장실에 우선적으로 적용한 후 점차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충남도서관, 작은도서관 찾아 선진 운영 경험·기술 공유 

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서관 전경.

충남도서관은 올해 도내 작은도서관 운영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각 지역의 공·사립 작은도서관 운영자와 자원봉사자, 시군 업무 담당자 등의 업무 역량을 높이고자 추진한다. 

올해는 딱딱한 강의실을 벗어나 지역의 작은도서관을 직접 찾아가 선진 운영 경험과 기술을 전하고,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볼 계획이다. 

교육은 총 11회로 다음달부터 11월까지 충남도서관과 천안·보령 등 7개 시군 공공도서관, 지역 작은도서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작은도서관 민간보조사업자를 위한 보탬이(e) 이용법 교육을 시작으로 북큐레이션, 독서문화 프로그램, 마케팅 및 홍보 등 현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과정을 준비했다. 

또 우수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추진해 운영자의 사명감과 전문성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경란 충남도서관장은 “매년 운영해 왔던 작은도서관 운영자 교육을 올해는 찾아가는 교육으로 진행해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을 확대해 도내 작은도서관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서관은 도내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작은도서관 조성 지원, 자료 구매 및 프로그램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홍성군, 탄소중립 실현 컨트롤타워 ‘녹색성장위’ 출범 

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홍성군은 지난 22일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홍성군은 기후변화와 자원고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위원회는 홍성군의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주요정책 심의·의결을 함으로써 홍성군 탄소중립을 이끌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각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추천되거나 전국에서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전문가, 산업 및 학계 인사,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20명으로 구성됐으며 2년 동안 활동할 예정이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백청기(前 홍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장)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위원회의 첫 번째 안건으로 홍성군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를 청취하고 종합 토론을 진행했다.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에서는 홍성군 탄소 배출실태를 진단하고, 2030년까지 부문별·연도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는 한편 각 부문별로 탄소 배출을 저감하고, 흡수원 확충 방안을 도출하여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게 된다. 

위원장을 맡은 이용록 군수는 “홍성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위원회의 적극적인 제언과 활동을 기대한다”며“홍성군은 위원들의 고견을 받아들여 홍성군 탄소중립 정책이 실행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제1호 고향사랑기금에 ‘시장 재건축’ 선정 

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서천군이 지난 22일 ‘2024년 제2회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을 제1호 고향사랑기금사업으로 선정했다.

서천군이 지난 22일 ‘2024년 제2회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을 제1호 고향사랑기금사업으로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군은 지난 2월부터 군청사 1층에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금사업 아이디어 게시판 ‘내 고향 스케치북’을 설치·운영하고, 부서 수요조사를 하는 등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기금사업을 적극 발굴해왔다. 

이날 위원장인 노태현 서천부군수, 민간위원 등 7명은 회의를 거쳐 지난 1월 화재로 소실된 지역 대표 전통시장을 되찾자는 지역민의 염원이 담아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을 1호 고향사랑기금사업으로 선정했다. 

첫 번째 사업으로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이 선정된 것은 지역 상권 붕괴 위기와 지역경제 침체가 우려되는 현 상황 속에서 진행 중인 시장 재건축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아울러, 군은 이번 사업을 올해 지정기부사업으로 정해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더 많은 기부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노태현 부군수는 “서천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기부해 주신 분들께 감사를 전한다”며, “기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기부자들과 군민의 지역 발전에 대한 염원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예산군, 내달 소·염소 사육농가 구제역백신 일제 접종 추진 

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예산군청 전경.

예산군은 오는 4월 1일부터 30일까지 관내 소·염소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백신 일제 접종을 추진한다. 

구제역은 발굽이 두 개로 갈라진 소, 염소, 돼지 등 우제류에서 발생하는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난해 5월 청주와 증평지역 소·염소 농가에서 발생해 사육 가축 전부를 살처분하고 반경 10㎞ 이내 지역은 방역 조치 해제 시까지 가축 및 분뇨 등을 이동 금지하는 등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끼친 바 있다. 

오는 4월부터 1개월간 접종 대상가축은 소 1262농가 6만635마리, 염소 130농가 4958마리로 이 중 소규모인 소 50두미만 897농가 1만5826마리와 염소 300두 미만 127농가 3098마리는 관내 수의사가 방문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염소 300두 이상 3농가는 해당 읍면을 방문해 백신수령 후 자가접종해야 하며, 50두 이상 소 전업농은 축협에서 구제역백신을 구입 후 기한 내 자가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아울러 자가 접종 농가는 소의 경우 2㎖씩 근육주사하고 염소농가는 1㎖씩 근육주사하는 등 접종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백신접종 완료 후 4주가 경과되는 5월부터는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구제역백신 항체양성율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검사결과 항체양성율 기준(소 80%이상, 염소 60%이상) 미달 농가의 경우 가축전염병예방법 제15조 위반으로 과태료 500만원이 즉시 부과되고 내년도 축산관련 보조사업 지원이 제한된다.

 
금산군, 올 충남 장애인체육대회 엠블럼 등 상징물 확정 

대한민국 최대 방산전시회 충남 유치 성공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 장애인체육대회 엠블럼.

금산군은 올해 9월 5일부터 7일까지 개최되는 제30회 충청남도 장애인 체육대회의 구호, 마스코트, 엠블럼 등 대회 상징물을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대회 구호 및 엠블럼은 지난해 충청남도 체육대회의 상징성과 연속성을 위해 그대로 유지했고 마스코트만 장애인 체육대회에 부합하게 다시 개발했다. 

충남도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충청이 충남이와 함께 금산인삼을 의인화한 삼동이를 대회 특성에 맞게 변형해 서로 화합하는 모습으로 그렸다. 

이번 대회는 3일간의 일정으로 21개 종목(정식 16, 시범 1, 전시 4)이 금산군을 비롯한 충남도 내 18개 경기장에서 열리며 선수 및 임원 등 1만3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금산군에서 처음 열리는 충청남도 장애인 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징물 등을 확정했다”며 “이를 활용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안전한 편의시설 구축, 특색있는 개·폐회식 연출 등 ‘정성’과 ‘배려’를 담은 210만 도민의 어울림 축제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는 26일 오후 3시 천안시청에서 열리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에 참석한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26일 오후 2시 군청 대강당에서 열리는 상반기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에 참석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26일 오후 4시 청 내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제10기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 위원 위촉식에 참석한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26일 오전 10시 남부문화스포츠센터에서 열리는 ‘4개 시군 통합 4-H연합회 체육대회’에 참석한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26일 오전 10시 서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는 2024년 기후변화 대응 최고품질 쌀 생산교육에 참석한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26일 오후 2시 군청 상황실에서 열리는 봄꽃축제 관련 금산군 안전관리위원회에 참석한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