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발언에 총선 도마에 오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논란

경기지역 국힘 후보들 비판 회견에 민주 경기도당도 반박

입력 2024-03-25 16:52:38
- + 인쇄
이재명 발언에 총선 도마에 오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논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25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관련 발언에 대해 비난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장기적 추진' 발언이 4ㆍ10 총선을 앞두고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국민의힘 경기북부지역 총선 후보들이 25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이 대표의 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경기도의회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어 이에 가세했다. 그러자 이날 오후에는 민주당 경기도당이 국민의힘 주장을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내는 등 공방이 이어졌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대표 공약으로, 김 지사는 취임 이후 줄곧 이를 추진해왔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 23일 의정부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기자 질문에 “경기도 인구가 14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어 언젠가는 분도를 해야 될 상황”이라면서도 “그러나 경기북부의 재정대책과 산업기반을 충분히 갖추고 장기적으로 추진하지 않는다면 경기북부 주민들에게 재정적 부담과 고통을 안기고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답했다. 이 대표의 발언 중 '강원서도 전락'이라는 표현이 정치권에서 강원도민 비하 발언이라는 논란을 불렀다.

이에 국민의힘 경기북부 총선 후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 대표의 발언은 김동연 경기지사의 입장과도 판이하다”며 “애매모호하게 ‘장기적으로’라는 말을 얹어 경기북부 주민을 희망고문하는 것”이라며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오후에는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를 깎아내리는 망언을 내뱉었다”면서 “이는 명백한 강원도 비하 발언인 동시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바라는 도민의 염원을 무시하는 발언”이라며 비판했다. 국힘 의원들은 “현재 경기도의회 여야가 손잡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까지 구성해 전력투구하고 있다”며 “이 대표의 발언은 이에 찬물을 끼얹는 ‘어이상실’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한)사과와 함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및 재정지원 약속을 요구했다.

논란이 이어지자 민주당 경기도당도 이날 오후 언론에 보도자료를 내고 “이 대표의 의정부 발언은 ‘경기북부 재정대책과 산업기반을 충분히 갖추고 장기적으로 추진하지 않는다면 경기북부 주민들에게 재정적 부담과 고통을 안기게 된다’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며 “국힘 관계자들이 기다렸다는 듯 떨치고 일어날 만한 일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국민의힘은 이미 메가시티인 서울을 메가시티로 만들겠다며 김포, 광명, 구리, 부천, 고양 등을 서울로 편입하겠다며 부동산 폭등심리를 자극, 선거에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예, 아니오의 이분법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경기북부의 지리적 특수성, 환경 등을 고려해 미래를 설계하고 체계적이고 내실있게 접근할 것이고, 경기북부 도민들의 의견을 잘 받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원=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