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환경청, 소규모사업장 IoT 측정기기 운영 지원

입력 2024-04-17 23:56:47
- + 인쇄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17일 창원대학교에서 소규모(대기 4‧5종) 사업장의 IoT 측정기기 부착 지원 및 측정기기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사물인터넷 설명회’를 개최했다.

행사 주요 내용은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운영 관련 설명 △설치비용 지원사업 안내 △IoT 설치‧제조 업체 부스 운영 △IoT 운영․관리 현장 방문 컨설팅 접수 등이 진행됐다.

낙동강환경청, 소규모사업장 IoT 측정기기 운영 지원

사물인터넷 부착 제도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제17조(’22.5.3. 공포 및 시행)에 따라 대기배출시설 방지시설의 적정 가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소규모사업장에 사물인터넷 측정기기를 부착하도록 하는 제도다.

적용 대상은 연간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의 합계가 10톤 미만인 4‧5종 사업장의 방지시설 및 방지시설과 연결된 배출시설이며 부착 의무 기한은 신규‧기존 사업장별로 단계적으로 부여돼 있다.

설명회는 사업장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별로 돌아가며 추진한다.

최종원 청장은 "이번 설명회는 IoT 측정기기 부착 제도 도입에 따라 의무가 부과되는 사업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경정책‧제도 등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남도-경남TP, 경남지역기업 성장사다리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와 경남테크노파크(원장 김정환, 이하 경남TP)는 16일 경남TP 본부동 1층 대강당에서 '2024년 경남지역기업 성장사다리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남도가 추진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전담하는 경남지역기업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은 도내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4개의 프로그램으로 나눠 맞춤형으로 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통합설명회는 경남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잠재기업, △스타기업 △선도기업 △수출초보기업에 대한 세부 지원내용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고 90여명이 참석했다.

낙동강환경청, 소규모사업장 IoT 측정기기 운영 지원

경남TP 및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시작으로 프로그램별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지역특화산업육성 기업지원사업 관리시스템(RMS)‘ 누리집 이용 방법을 설명했으며 이후 프로그램별 부스를 운영해 1:1 맞춤형 상담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경남TP 김석종 기업지원단장은 "도내 중소기업의 사업화를 촉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기업 성장을 위한 든든한 파트너로서 도내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나아가 지역경제를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은 4월30일까지 모집하며 프로그램별 세부사항은 '지역특화산업육성 기업지원사업 관리시스템(RMS)’ 또는 경남TP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SMTECH 회원가입 후 RMS 공고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다.



◆경남신용보증재단, ESG경영체제 본격 가동

경남신용보증재단은 17일 ESG경영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ESG경영체제를 가동한다.

‘ESG경영위원회’는 경남신보의 ESG정책 추진 관련 심의․자문기구로 향후 ESG경영의 컨트롤타워로서 노‧사 및 ESG전문가가 참여하는 내‧외부위원을 중심으로 ESG경영 분야별 추진과제를 발굴하고 실행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경남신보의 그간의 ESG 경영 추진현황과 경제적 효과분석자료를 공유하고 올해 초 수립한 ‘Vision 2026 ESG 경영실천 종합계획’에 대한 다양한 논의도 이뤄졌다.  

낙동강환경청, 소규모사업장 IoT 측정기기 운영 지원

경남신보는 2021년부터 꾸준히 ESG경영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관리해왔으며 지난 한 해 경남신보의 ESG경영의 경제적 가치는 최대 63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경남신보는 올해를 본격적인 ESG경영체제 도입의 원년으로 삼아 지난 3월 새롭게 수립한 ESG경영 중장기 계획인 ‘Vision 2026 경영실천 종합계획’의 9대 추진과제 및 35개 실천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할 것을 다짐했다.

이효근 이사장은 "앞으로 경남신보의 지속가능경영체제 구축과 고객 신뢰를 제고하고 더 나아가 경남도내 소기업․소상공인에게 ESG선한영향력을 확산해 나가는 것이 목표"라며 "경남도내 공적보증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명심하고 ESG 활동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통계청 창원사무소, 2024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 실시

통계청 창원사무소(소장 최봉수)는 오는 4월23일부터 5월8일까지 창원사무소 관할지역(창원, 함안, 창녕, 의령, 합천)의 표본가구를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를 실시한다.

지역별고용조사는 지역 고용정책 수립에 필요한 시․군․구 단위의 고용현황을 파악하고 시․도별 고용구조 및 산업․직업에 대한 세부화된 통계를 생산, 제공하기 위해 매년 상반기(4월)와 하반기(10월) 두 차례 실시된다.

조사대상은 창원사무소 관할지역 4600가구의 만 15세 이상 인구로, 조사담당자가 직접 가구를 방문해 조사하는 면접조사와 응답자가 인터넷을 통해 직접 기입하는 인터넷조사를 병행한다.

이번 조사내용 중 시군구별 주요 고용지표는 ’24년 8월, 취업자의 산업 및 직업별 특성은 ’24년 10월, 기혼여성의 고용현황은 ’24년 11월에 공표할 예정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