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정책 외부 의견수렴 확대' 추진

제8기 산림청 정책자문위 위촉
산지관리분야 제도개선 공모전 실시

입력 2024-05-01 19:50:18
- + 인쇄
산림청은 1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제8기 산림청 정책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소통간담회’를 열고 산림정책 방향 설정을 위한 전문가 활동 확대에 나섰다.

이번 정책자문위는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언론 등 각 분야의 전문가 96명이 기획조정, 국제산림 협력, 산림산업정책, 산림복지, 산림보호, 산림재난 등 6개 분과와 1개 청년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한다.

산림청은 자문위원과 소통간담회를 통해 산림분야 전반의 정책 방향성을 공유하고, 다양해진 산림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산림청 '산림정책 외부 의견수렴 확대' 추진

산지규제 개선 아이디어 공모

산림청은 ‘산지관리분야 제도개선 국민공모제’ 아이디어를 이달 말까지 접수한다.

이번 공모주제는 산지관리법, 민통선산지법, 석재산업법 등에 대한 개선사항이다.

참가는 국민 누구나 할 수 있고, 접수는 산림청 산지정책과로 하면 된다. 심사는 구체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창의성 등을 평가, 최종 8건을 선정한다.

선정 아이디어는 향후 제도개선 사항에 반영될 예정이다.

산림청 '산림정책 외부 의견수렴 확대' 추진

실제 산림청은 지난해 공모과제로 선정된 복구비 예치시기 및 절차 개선, 대체산림자원조성비 환급대상 확대 등을 산지정책 반영, 관련 규정 개정을 준비 중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기후변화, 인구감소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와 기술이 융복합된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대전청사=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