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인준’ 장기화?…野 “대통령 입장표명부터”

기사승인 2017-05-28 20:07:07
- + 인쇄

‘이낙연 인준’ 장기화?…野 “대통령 입장표명부터”[쿠키뉴스=조미르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를 두고 여·야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총리 인준 문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 공백을 막기 위해 야당의 대승적 협력을 호소했지만,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선시 도덕성 기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맞서고 있다.

당초 여·야는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조차 채택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당일 표결 처리는 불투명하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여·야가 시한으로 잡은 31일까지도 인준안 처리가 불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지난 26일 국회 인사청문특위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이후 주말에 야권을 설득하기 위해 야당 지도부와 국회 인사청문위원들을 접촉하는 등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였다. 

이날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공백이 더 이상 길어지면 안 된다는 점은 여야가 같은 생각일 것”이라며 “국회가 초당적으로 상생의 길을 함께 만들어주시길 정중히 다시 한 번 요청 드린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야권은 인준안 처리를 위해 ‘문 대통령이 납득할 만한 해명과 재발방지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조건부를 달았다. 

특히 야권은 위장전입이 이 후보자뿐만 아니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3명이나 드러난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이 후보자를 용인할 경우 향후 다른 각료 후보자의 청문회에도 나쁜 선례를 만든다는 것이다.

야당 측은 인선 문제를 제기한 야당 의원들에게 쇄도한 문 대통령 지지층의 무차별 문자폭탄도 문제 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29일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원내대표 주례회동을 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도 참석해 야당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어서 전향적인 결론이 나올지 주목된다.

m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