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물살 탄 개성공단 논의…北, 상반된 분위기 “괌 타격 준비됐다”

기사승인 2017-08-23 12:41:21
- + 인쇄

급물살 탄 개성공단 논의…北, 상반된 분위기 “괌 타격 준비됐다”[쿠키뉴스=정진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미국 상하의원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개성공단을 언급했다. 개성공단 재개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미국 상하원 의원들은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문 대통령의 개성공단 재개 노력을 지지한다고 언급했다. 캐롤라인 멜로니 하원의원은 "우리는 탈북자를 통해 북한 주민이 겪는 고통에 대해 들었다"면서 "이후 문 대통령과 만나 그의 대북 인도주의적 정책과 대화, 개성공단 재개 노력에 지지를 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북한 주민들이 개성공단에서 일하면서 근로를 통해 월급을 받는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얘기했다"면서 "문 대통령이 인권변호사였기 때문에 인도주의적으로 북한 주민을 도울 방안을 얘기하다 (개성공단이) 언급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개성공단 재개는 물론 확장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을 지금의 100만 평(약 3300만㎡)에서 2000만 평(약 6600만㎡)으로 확장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지난달 19일 공개한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는 민간 경제협력 재개를 추진하고 여건 조성 시, 개성공단 정상화 및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는 내용이 담겼다.

같은 날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전임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근거가 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평화전략 시국 대토론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임금이 북한 무기 개발로 전용된다는 증거가 없는데도 박근혜 정부가 가동 중단 결정을 내렸다면 이것이야말로 적폐"라며 "이런 적폐는 반드시 청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2월 개성공단 폐쇄 결정을 내렸다. 북한 근로자에 지급되는 임금 70%가 핵과 미사일 개발에 전용됐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홍용표 당시 통일부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이를 두고 "확증은 없다"며 "진의가 잘못 알려져 오해와 논란을 불러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북한은 한반도에서 진행 중인 한미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에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22일(현지시간) 진정협 러시아 주재 북한 대사는 러시아 관영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알다시피 우리는 괌 타격 준비가 완료됐다. 모든 것은 이제 미국이 분별있게 행동할지 여부에 달렸다"며 "그들(미국)은 노골적인 도발과 일방적 제재를 멈춰야만 한다. 이것이 한반도에 전쟁이 있을지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은 개성공단에 남은 남한 자산 청산에 돌입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이날 북한 개성공단 내 주차장에 세워져 있던 남측 입주기업 승용차, 트럭 등 차량 100여 대가 사라진 것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VOA는 미국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지난 6월16일 촬영한 개성공단 한 의류업체 공장 주차장의 위성사진을 분서간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개성공단 내 체류된 차량이나 물건은 우리 측 소유물이므로 이를 무단사용했다면 명백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 즉각 중단돼야 한다"면서 "개성공단 운영과 관리는 남북간 합의로 공동운영 해왔고, 그런 정신 아래 모든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입장"이라고 밝혔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