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訪中 ‘홀대론’ 끊이지 않아…靑 “파격적 예우” 반박

기사승인 2017-12-18 13:09:44
- + 인쇄

문재인 대통령 訪中 ‘홀대론’ 끊이지 않아…靑 “파격적 예우” 반박문재인 대통령의 첫 방중 외교와 관련해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3박4일간의 국빈 방문을 마친 뒤 지난 17일 귀국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저자세로 실리를 챙겼다'며 후한 평가를 내렸다. 문 대통령이 첫 중국 순방을 통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보복 철회를 공식적으로 약속받고 교역 확대의 물꼬를 트는 등 '세일즈 외교'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 방중 최대 성과로는 중국의 사드 보복 철회가 꼽힌다. 양국은 사드 배치로 중단된 양국의 경제.무역 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지난 1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회담을 열고 ▲한·중 경제장관회의 등 77개 국장급 이상 정부 부처 간 협의채널 전면 재가동 ▲한·중 산업협력단지 조성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 개시 등을 논의했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됐던 양국 간 협력사업이 재가동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평창 올림픽 참석을 적극적으로 추진, 긍정적 답변을 얻어낸 것도 눈에 띈다. 14일 시 주석과 만난 문 대통령은 5시간이 넘게 회담을 진행했다. 두 정상은 전화 통화, 서신 교환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정상 간 '핫라인'을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중국 측은 문 대통령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등 지원 요청에도 화답했다. 시 주석은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여의치 못할 경우에는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체면을 구겼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홀대' 논란은 지난 13일 문 대통령 내외의 방중 공항 영접에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가 마중 나오며 불거졌다. 외교부 부장조리 직위의 급이 우리나라로 치면 '차관보급'이라는 점에서 외교의 격이 떨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 방중 당시에는 장예쑤이 상무 부부장(차관급)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때는 왕이 (王毅) 외교부 부부장이 나왔었다. 

'기자 폭행'이라는 악재도 발생했다. 지난 14일 문 대통령 '공식 수행단' 소속 한국 사진 기자 2명이 중국 측 행사 경호 요원에게 집단 폭행을 당했다. 피해 기자는 얼굴이 붓고 안구에 출혈까지 발생하는 등 상황이 심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국 외교부는 지난 15일 "경위와 상관없이 심심한 위로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책임자 문책 및 재발 방지 요구를 했으나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사태의 심각성에 공감한다"는 반응을 보이는 데 그쳤다. 이에 우리 정부가 중국 측의 후속 조치와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야당은 문 대통령이 '혼밥'을 먹은 것까지 문제 삼으며 '굴욕외교'라고 목소리 높였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문 대통령이 중국까지 불려가 동네 식당에서 두 끼 연속 '혼밥' 하고, 수행 기자단이 중국 측 경호원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는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면서 "말이 국빈이지 문 대통령이 나라 밖에서 어떤 취급을 받는지 여실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역시 "기자단 폭행, 사드 문제는 여전히 잠복해 있다"면서 "청와대는 120점이라고 했지만, 내용이나 형식 모두 '낙제점'"이라고 혹평했다.

청와대는 '홀대 논란'을 강하게 반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난 14일 양국 정상이 참석한 '한중 문화교류의 밤' 행사가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도식 다음 날 열렸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중국 입장에서는 파격적인 대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혼밥' 논란에 대해서는 "전임 대통령 중국 방문 때에도 공식 오찬과 만찬이 1번밖에 없었던 전례가 있었다"면서 "국민 감정선을 건드리는 표현으로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공항 영접을 나왔던 쿵쉬안유 외교부 부장조리에 대해서도 "사실상 차관급 역할을 수행 중인 인물이라 문제가 없다"고 강변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