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공모전 ‘토크토크코리아 2018’ 공모 개시

기사승인 2018-05-16 13:40:50
- + 인쇄

한류 공모전 ‘토크토크코리아 2018’ 공모 개시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과 외교부는 16일 국제 콘텐츠 공모전 ‘토크토크코리아 2018’의 공식 홈페이지를 열고 오는 6월 28일까지 작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2014년 시작해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이 행사는 매년 3만여명의 외국인이 한국 관련 아이디어 콘텐츠를 제작해 참여해왔다.

올해는 ‘한반도 평화’를 특별 주제로 선정해 세계인들이 한반도 평화부터 세계 평화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와 관련된 콘텐츠를 동영상, 웹툰, 사진, 컴퓨터그래픽, 회화 등으로 표현한 창작물을 공모한다.

해외문화홍보원은 올해 공모전 홍보모델로 아이돌그룹 ‘위너’를 선정하고 이들의 홍보 영상들을 제작해 코리아넷 유튜브, SNS 등 온라인 채널에 방영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 미용 박스(K-뷰티 박스), 한국 음식 박스(K-푸드 박스) 등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올해 응모 분야는 ‘한국 음식(K-푸드)’, 한국 미용과 스타일(K-뷰티 & 스타일), 한국 음악과 드라마(K-뮤직 & 드라마), 기타(한복·한글·태권도 등), 특별 주제(한반도 평화) 등으로 구성되며 주제별 15개 응모작을 선정해 총 75개의 본선 진출작을 발표한다.

이후 오는 7월 25일부터 8월 30일까지 본선 진출작 75개를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개최하고 전문 심사위원 평가, 세계 인터넷 이용자 투표, SNS 조회 수 등을 종합적으로 산정해 1등 수상자 5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분야별 1등 수상자 5명에게는 올해 10월 4박 5일간의 방한 초청을 통해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외 120명에게는 2등 노트북(10명), 3등 태블릿 PC(15명), 4등 스마트 시계(20명), 5등 블루투스 이어폰(25명) 등을 지급한다. 장려상에는 위너 사인 시디와 팬 상품(50명) 등이 제공된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들은 정부 다국어 포털 사이트 코리아넷과 유튜브,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해외 홍보에 활용되며 국내에서도 10월경에 수상작 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공모전 참여는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공모전 일정과 참여 방법 등은 행사 기간 내 코리아넷 또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태훈 해외문화홍보원 원장은 “이번 한반도 평화 주제의 공모전을 통해 외국인들이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대한 의미를 함께 되새기고 한국의 우수한 문화에 대한 관심도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정우 기자 taj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