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세청에 석탄반입 관련기업 함구 지시

기사승인 2018-08-01 05:00:00
- + 인쇄

청와대, 관세청에 석탄반입 관련기업 함구 지시북한 석탄 반입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휩싸인 국내 기업 2곳과 금융사 2곳에 대해 청와대가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대한 함구 지시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일 야당의 핵심 관계자는 “관세청 직원 확인 결과 국내기업 및 금융사 등 총 4곳에 대해 ‘절대 말하지 말라’라는 함구령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유엔(UN) 안전보장 이사회는 지난해 10월 인천과 포항을 통해 두 차례 북한산 석탄이 국내로 반입됐다고 최근 밝힌 바 있다. 북한산 석탄 물량은 선박 2대에 나눠 총 9156톤이 국내로 들어왔다. 이는 북한의 석탄을 포함한 광물·섬유 수출입을 금지하는 유엔 대북제재안 위반이라 것이 논란의 핵심이다.

이와 관련 미국 국무부는 북한 석탄 반입에 관여한 국내 기업 및 금융사 총 4곳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관련 진행 상황을 관세청, 국정원, 청와대가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 야당 관계자의 주장이다. 

그는 “(북한산 석탄 반입에 관여한) 관세청 실무 담당 2명이 있다”며 “한명은 휴가 중이라고 하고 다른 한명은 전화기가 꺼져 있다. 다분히 (국회) 조사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지난해 10월 3일 북한산 석탄으로 의심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관련 선박을 검색하려 했지만 의혹을 확인하기도 전에 출항해 버렸다”면서 “하루만에 모든 일이 일사천리 처리되는 바람에 북한산으로 확인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러시아산으로 서류가 조작된 석탄에 대해 원산지 확인 작업은 6개월~1년 이상이 소요된다. 당시 의심만으로 검사 할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과정에 관세청과 국정원이 깊숙이 개입된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정부에 대해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한편 석탄 반입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국내 기업과 금융사 등이 총 4곳으로 알려진 가운데, 국내 석탄 관련 기업과 주요 은행들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은행의 경우 단둥은행, 방코델타은행과 같은 미국의 금융 제재가 이어질 경우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투자자와 은행 고객을 중심으로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