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손학규·김관영 당 이끌 자격 없다…즉시 퇴진해야”

기사승인 2019-04-24 19:12:05
- + 인쇄

유승민 “손학규·김관영 당 이끌 자격 없다…즉시 퇴진해야”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는 더 이상 당을 끌고 갈 자격이 없으니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24일 유 전 대표는 “그간 지도부 거취에 대해 말을 아꼈지만 어제 의원총회와 오늘 상황을 보고 말씀드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유 전 대표는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신환 의원의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하지 않겠다고 여러 번 약속했다”면서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하루 만에 이를 뒤집었다. 민주화됐다고 자부하는 정당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사개특위 위원을 오 의원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유 전 대표 등은 사보임계 제출을 막기 위해 국회사무처 의사과를 찾았다.

유 전 대표는 “제가 거짓말하는 사람을 제일 싫어하는데, (김 원내대표는) 동료 의원들에게 거짓말로 모든 것을 속이고 있기에 묵과할 수 없다”면서 “저희는 사보임계를 제출할 수 없도록 몸으로 막고 설사 제출되더라도 국회의장께서 허락 안 하시도록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원내대표가 사보임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 바른정당계 의원들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유 전 대표는 “어제와 오늘 오늘 언론을 통해 접한 이야기로는 김 원내대표가 ‘사보임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한 적 없다'고 했던데, 이 또한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개특위 위원 보임의 대상이 누구든 비난할 생각은 없지만, (교체 대상이 된) 채 의원도 국회의원으로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본인이 거부하는 게 맞다”면서 “사보임을 막기 위한 의원총회를 소집했으니 지도부 문제와 함께 의견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조현우 기자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