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 간염, 국가 건강검진 도입 시급하다”

기사승인 2019-09-18 14:52:55
- + 인쇄

국가 건강검진에 C형간염을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상헌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간담췌내과 교수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검진의 사각지대, C형간염을 말하다’ 토론회에서 건강검진에 C형간염 추가시 ‘비용 효과성’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토론회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기동민, 김순례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쿠키뉴스가 주관해 마련됐다.  

이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C형 간염이 자각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집단 감염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국가적 차원 관리대책 미비, 예방백신이 없어 국가 건강검진에 포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C형간염은 간 경변과 간암 등의 주요 원인인 간질환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간 질환 환자의 48%가 C형 간염 바이러스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감염경로는 ▲수혈 ▲오염된 주사기·수술 도구 사용 ▲수직감염 ▲성행위를 통한 전파 등이다. 최근 문신이나 피어싱, 수지침 등도 감염 경로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WHO는 2030년까지 C형간염 바이러스를 퇴치한다는 목표를 내걸고 있다. C형간염 연간 신규감염자가 현재 600~1000만명에 달하는만큼 신규감염자를 100만명 이하로 감소시키고 C형 간염 관련 사망자도 현재 140만명에서 50만명 이하로 줄이겠다는 것. WHO는 회원국에게 퇴치 목표치를 설정, 제출토록 했다. 관련해 세계적인 의료보장, 지속 가능한 서비스, 공공 의료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게 WHO의 퇴치 방안이다.

이 교수는 “C형간염의 15~46%는 스스로 완치되지만 1% 내외는 감염되자마자 사망하고 나머지는 만성간염으로 발전한다”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간 경변으로 발전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간경변은 암과 비슷한 중증도 질환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C형 간염을 예방접종도 없고 조기발견을 위한 조치도 부족한 상황이다”라며 “C형 간염 바이러스에서 발전해 간 질환으로 병원을 방문했을 때 해줄 조치가 많이 부족하다. 이 바이러스는 국내 간 경변 원인 중 3번째, 간암의 원인 중 2번째로 무시할 수 없는 수치를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C형 간염이 치료되려면 환자를 검사·진단한 후 적절한 치료가 돼야 한다”면서 “검사도 간편하고 가격도 저렴해 건강검진을 도입하는 것이 퇴치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C형 간염, 국가 건강검진 도입 시급하다”

대한간학회에서는 지난해와 올해 전남 구례군에 거주하는 40세 이상 79세 이하 성인을 대상으로 C형간염 항체검사를 진행했었다. 이 사업으로 4235명을 검사했고 17명이 C형 간염 확진 판정을 받고 16명이 완치됐다. 민간 차원의 사업이다보니 채혈 인력에 상당한 인건비가 소요됐고, 사업 홍보에 어려움도 있었다. 이 교수는 "국가 차원의 발전된 검진시스템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의 조사를 인용해 이 교수는 의료진의 90%가 C형 간염의 국가건강검진 포함에 동의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 “C형간염은 갑자기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병이 아니고 오랜기간 지속되는 만큼, 조기진단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질환의 해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