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리포트] 성조숙증 치료 가이드

기사승인 2019-11-19 13:21:21
- + 인쇄
#글// 박승찬 하이키한의원강남본원 대표원장
[쿠키리포트] 성조숙증 치료 가이드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성조숙증 진료 환아 수는 2014년 7만2,152명에서 2018년 10만2,886명으로 급증했다.

줄어드는 아동 인구를 고려했을 때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성장기 아이 누구라도 성조숙증에 걸릴 위험에 놓인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대부분의 부모가 아이의 성조숙증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껏 성조숙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 가이드가 없었기 때문이다.

성조숙증 정의= 성조숙증이란 여자아이의 경우 만 8살 이전, 남자아이의 경우 만 9살 이전에 사춘기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성조숙증 아이들은 여성호르몬 또는 남성호르몬이 또래보다 2년 이상 빠르게 분비되고 있는 것으로, 급성장기가 일찍 시작된 만큼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가 본래 자라야 할 키보다 작아진다. 

성조숙증은 아니지만, 사춘기 발달이 1년 정도 빠른 아이들을 ‘조기 사춘기(advanced puberty)’라고 따로 분류한다. 조기 사춘기 아이들도 성조숙증 아이들처럼 최종 키가 작아질 가능성이 크며, 정서적·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크다. 성조숙증 아이들과 조기 사춘기 아이들은 사춘기 발달을 늦추는 치료가 필요하다.  

성조숙증 증후= 성조숙증이면 만 8살 이전 여자아이에게 가슴멍울이 생기거나 만 9살 이전 남자아이의 고환이 커지는 등의 증후가 나타난다.

공통으로 머리 냄새가 심해지거나, 여드름이 나고, 음모가 나며, 성격이 예민해지고 늦게 자려는 성향이 강해지고, 스마트폰 중독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키가 갑자기 많이 자라기도 한다. 

성조숙증을 치료가 가능한 적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제시된 증후 중 하나라도 나타나게 된다면 서둘러 성조숙증 전문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성조숙증 원인과 위험 요소= 하이키한의원이 여러 연구 논문과 문헌 조사, 내원 부모들과의 상담 등을 통해 정리한 성조숙증의 원인과 위험 요소는 유전, 소아비만, 음식 속 식물성 여성호르몬, 환경호르몬, 약물,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스트레스 등이다. 

이 외 수면 시간, 스마트폰 사용, 성적 자극, 기후 변화 등도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는 주의 요소로 꼽고 있다. 

성조숙증의 원인과 위험 요소로 환경적인 원인이 늘어난 만큼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해졌다. 균형 잡힌 1일 3식,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으로 성장기 아이의 건강과 키 성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성조숙증에 대해 해야 할 일들= 
아이에게 성조숙증 증후가 확인되었다면, 병원에 방문하기 전 아이의 건강 상태와 유전적인 문제, 성장 기록, 복용 중인 건강 보조제 등 성조숙증의 원인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미리 챙기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믿을 수 있는 성조숙증 전문 의료기관을 통해 아이가 적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