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유학생 3000명 추방 검토… 정보수집 등 중국군 연계 의심

기사승인 2020-05-29 10:06:28
- + 인쇄

[쿠키뉴스] 조현지 인턴 기자 =홍콩보안법 제정을 두고 중국과 미국간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과 연구원에 대해 비자 취소, 사실상 추방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현지시가) 뉴욕타임즈(NYT)에 따르면 미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대학원생 가운데 중국 인민해방군과 관련이 있는 학생들 약 3000명이 주요 표적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NYT는 정부 관리들을 인용, “관련 사안은 홍콩보안법 등 미중 갈등이 불거지기 전부터 논의돼왔다”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 26일 백악관 회의에서 이 문제에 관련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법무부는 오래 전부터 군 관리들이 중국군과 연계된 중국 대학생들에게 첩보 관련 기술을 훈련하고 정보취득을 강요해왔다며 지적했다. 앞서 두 기관은 대학 등에 과학관련 중국인 유학생들이 국가안보에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한 관리는 “중국군과 연계된 대학의 학생들 가운데 미국 유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에 중국 정부가 역할을 한다”며 “일부 경우에서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유학비를 지급받는 조건으로 정보 수집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NYT는 자체 추산을 통해 미국 내 유학중인 중국 유학생 36만명 중 최소 3000명이 비자 취소 결정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번 비자 취소 결정이 내려질 경우 홍콩보안법을 둘러싼 갈등과 맞물려 미중간 긴장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인 대학원생들에 대한 비자 취소 방안은 지난 1월 검찰이 옌칭 예 중국인민방해군 중위를 기소하며 탄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예 중위는 보스턴대학교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중국군을 위해 연구를 수행하고 문서와 정보를 중국에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는 중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