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혹한에도 엄마는 청와대 앞을 떠나지 못했다

세월호 가족 "특수단 수사 결과 받아들일 수 없다"...23일 집중 행동 예고

기사승인 2021-01-22 17:11:22
- + 인쇄
폭설·혹한에도 엄마는 청와대 앞을 떠나지 못했다
22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4.16시민동포가족 공동집중행동선포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특수단 수사결과를 규탄하고 있다.

[쿠키뉴스] 최은희 인턴 기자 =찬바람이 부는 22일. 노란 패딩을 입은 전인숙씨가 피켓을 든 채 청와대 분수 앞에 서 있었다. 청와대 앞에 선 지 437일째인 전씨는 세월호 참사 피해 학생 고(故) 임경빈 군의 어머니다. 

양손에 쥔 피켓에는 “내 아들을 왜 죽였는지 꼭 알고 싶다. 대통령의 이름으로 살인자들을 찾아내라고 명령해달라”는 내용이 적혔다. 임군은 지난 2019년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조사 결과로 논란이 된 ‘헬기 구조지연·방기 의혹’의 당사자다.

전씨를 비롯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시민동포,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는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 및 삭발식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세월호 특별수사단의 수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참사의 성역 없는 진상규명 약속을 이행하라”면서 “고 임경빈군 구조 방기뿐만 아니라 세월호 진상규명 방기도 살인”이라고 규탄했다.

피해자 가족 발언 순서에서 전씨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곧 7주기다. 그동안 부모라는 이름 아래 진상규명만 바라보며 죄인으로 살았다”며 “아이들의 구조가 왜 지연됐는지 알고 싶었을 뿐”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한 나라의 국민이 처참하게 버려지는 것을, 내 자식을 사람 취급하지 않는 것을 보고야 말았다”며 “정부는 명명백백히 세월호 관련 의혹을 밝혀내겠다고 특별수사단을 구성했다. 그런데 수사 결과는 대부분 무혐의였다. 너무도 간단하게 끝나버렸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피가 거꾸로 솟는 것 같다. 진상규명을 도와달라고 노숙 농성을 한 게 79일째”라며 “지금껏 문 대통령의 약속만 믿고 기다렸다. 진상규명 이행을 약속했던 대통령의 의지를 보여달라. 문재인 정부는 이제 답변을 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19일 세월호 참사 관련 재수사를 위해 출범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 및 해양 경찰 관계자 20명을 기소하고 활동을 종료했다.

특수단은 1년 2개월 동안 활동했지만 고 임군의 구조지연 의혹, 유가족 사찰 및 수사외압 의혹 등 13건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세월호 유족들은 수사 결과를 듣고 허탈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공약했던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세월호 유족 및 관련 단체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노숙농성 중인 유족들과 연대하기 위해 오는 23일 집중 행동을 예고했다. 정오부터 광화문역에서 청와대 인근까지 거리 두기 피켓 시위가 있을 예정이라고 이들은 전했다.

hoeun231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