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괴롭힘’ 재발 방지 약속한 서울대…총장·유가족 간담회 진행

기사승인 2021-08-05 17:18:53
- + 인쇄
‘직장 내 괴롭힘’ 재발 방지 약속한 서울대…총장·유가족 간담회 진행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5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행정관에서 청소노동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열린 청소노동자, 유족 등과의 간담회에서 숨진 청소노동자의 남편인 A씨로부터 서울대 청소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연서명 결과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이소연 기자 =서울대가 청소노동자 사망과 관련해 직장 내 괴롭힘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5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 행정관 4층 대회의실에서 유가족·청소노동자와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직장 내 괴롭힘 재발 방지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자리다. 서울대는 지난 2일 입장문을 통해 “고인과 유족, 그리고 피해 근로자 모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용노동부의 행정 지도 내용에 따라 충실히 이행 방안을 준비해 성실히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 총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이번 사태에서 느낀 것 중 하나가 타인에 대한 존중감이 서울대에 부족하다는 사회의 인식”이라며 “제도적 인정뿐 아니라 같이 일하는 사람을 동료로, 구성원으로 느끼는 것까지 포함한다”고 말했다. 이어“고용노동부 조사 결과는 근로기준법에 어긋난다는 것인데 조금 더 넓게 근로자의 인권도 (고려하겠다)”며 “하루 이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조직 문화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장기적으로 보겠다”고 설명했다.  

숨진 청소노동자의 남편 A씨도 이날 간담회에 참석했다. A씨는 “2차 가해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학교의 판단이 조금이라도 빨랐다면 저희 가정이 거짓말을 해 우격다짐으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불쌍한 사람으로 비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아내와 같이 일한 노동자들이 용기 내서 증언했다”며 “이분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정년까지 다닐 수 있게 보장해달라”고 이야기했다. 오 총장도 이에 긍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간담회에서는 서울대 청소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연서명이 오 총장에게 전달됐다. 서울대 학생모임인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과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조 서울대시설분회는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청소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연서명을 진행했다. 개인 8305명과 단체 312곳이 참여했다.

연서명에는 △청소노동자의 죽음에 대한 학교의 책임 인정 및 사과 △노사 공동조사단 구성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책임자 징계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 및 재발방지 대책을 위한 협의체 구성 △군대식 인사관리 방식 개선 및 인력충원 등의 촉구가 담겼다. 

지난 6월26일 서울대 기숙사 청소노동자였던 고(故) 이모씨가 건물 내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심근경색에 의한 병사였다. 유가족과 노조는 건강하던 고인의 사망 이유로 과도한 업무와 갑질로 인한 스트레스를 지목했다. 같은 달부터 청소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필기시험이 실시됐다. 회의시간 ‘드레스코드’도 지시됐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30일 청소와 관련 없는 시험과 드레스코드 등을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판단, 서울대에 개선을 지도했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