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측근’ 정진상 소환조사… 대장동 수사, 급물살 타나

13일 비공개 소환 조사

기사승인 2022-01-16 19:19:04
- + 인쇄
檢, ‘이재명 측근’ 정진상 소환조사… 대장동 수사, 급물살 타나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 대장동 의혹 관련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에 대장동 이슈가 다시 화두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과 관련해 지난 13일 정 부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조사는 정 부실장 동의 하에 자정을 넘겨 이튿날 새벽까지 이어졌다.

검찰은 지난달부터 정 부실장 측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해 왔다. 그러나 유한기 전 본부장과 김문기 개발1처장의 사망으로 검찰이 주춤하며 조사가 미뤄졌다.

이번 조사를 통해 대장동 의혹 관련 이 후보가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 밝혀질지 관심이 쏠린다. 정 부실장은 성남시 정책실장으로서,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후보를 보좌한 사건의 핵심 인물로 평가받는다.

특히 정 부실장은 대장동 관련 성남시 공문에 최소 9번 이상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여러 차례 통화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지난 10일 ‘대장동 의혹’ 사건으로 구속 기소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측은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후보가 안정적 사업을 위해 지시한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최소 1827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배임)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양철한) 심리로 열린 ‘대장동 일당’의 첫 공판에서 이같이 말한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선대위는 10일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사적 지시가 아닌 ‘성남시 공식 방침’이었다. 김만배씨 변호인이 변론 시 사용한 ‘이재명 지시’라는 표현은 틀린 표현이며 ‘성남시 공식 방침’으로 표현하는 것이 맞다”고 해명했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