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품절 가속…정유·철강도 업무개시명령 초읽기

기름 바닥난 주유소, 전국 88곳
운송거부 차주 보조금 1년 중단
민노총, 6일 총파업 강행

기사승인 2022-12-05 08:36:37
- + 인쇄
기름품절 가속…정유·철강도 업무개시명령 초읽기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기름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서울의 한 주유소에 4일 경유 품절을 알리는 안내문을 붙였다. 사진=임지혜 기자

민주노동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 사태가 12일째로 접어들며 품절 주유소가 늘어나는 등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정부는 정유와 철강업계 업무개시명령 가능성을 언급하며 추가 명령 초읽기에 들어갔다. 

5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기준 전국 재고소진 주유소는 총 88곳(휘발유 73개소, 경유 10개소, 휘발유·경유 5개소)으로 파악됐다. 전날 같은 시간보다 14곳 늘었다. 

기름 소비량이 많은 수도권 지역과 직영 주유소 중심으로 운영에 불편을 겪는 사례가 이어졌다. 이날 서울 간선도로 중 손꼽히게 교통량이 많은 여의대방로와 시흥대로 등에 위치한 일부 주유소에는 ‘품절’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손님의 발길이 끊긴 모습이었다. 

품절 주유소가 확대되면서 일부 시민들은 파업 장기화를 우려해 미리 기름을 채워두는 등 주유 대란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으로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는 항만과 시멘트 업계와 달리 정유·철강업종에서 피해가 커지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 준비를 지시했다. 

정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으로 지난 3일까지 열흘간 석유화학 1조173억원, 정유 5185억원, 자동차 3462억원, 시멘트 1137억원 등 총 3조263억원의 출하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윤 대통령은 전날 관계 장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조직적으로 불법과 폭력을 행사하는 세력과는 어떠한 경우에도 타협하지 않을 것이며 조직적 불법,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운송 거부 화물차주에 대해 유가보조금 지급을 1년 제한하고 고속도로 감면 대상에서도 1년간 제외하기로 했다.

정부의 엄정 대응 경고에도 불구하고 화물연대가 소속된 민주노총은 6일 총파업을 강행할 예정이어서 ‘강대강’ 대결이 이어질 전망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정부가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나설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