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분향소 철거 일주일 연기" 유가족 "끝까지 지킬 것"

기사승인 2023-02-07 16:06:26
- + 인쇄
서울시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공간.   사진=곽경근 대기자


서울시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 유가족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분향소 자진 철거 시한을 ‘6일 오후 1시’에서 ‘8일 오후 1시’로 연기했다. 자진 철거 시한이 지난 후에는 행정대집행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민대책회의 측과 유가족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는 7일 입장문을 내고 "서울광장에 기습적인 추모공간 설치는 불법상황으로 2차 계고까지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며 "서울시가 기존에 제안했던 녹사평역에 대한 수용여부와 불수용시 유가족측이 생각하는 추모공간 대안을 이번 주말까지 제안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다음날 오후 1시까지 분향소 자진 철거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을 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2차 계고장을 유족 측에 전달했다. 또한 제안했던 녹사평역 추모공간 수용 여부와 유가족 측이 생각하는 추모공간 대안을 오는 12일까지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시는 "유가족과의 소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해 12월 행안부 장관 및 행안부 유가족 지원단과 함께 유가족 소통을 위한 공동면담을 요청했으며, 지난 1월 유가족과 국회에서 만났으며, 분향소 조문 당시 유가족 측과 직접 만나 소통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유족 측은 녹사평역사 내 공간 제안에 대해 이견이 없고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나 갑자기 참사 100일 추모제 직전에 아무 소통 없이 서울광장 추모공간을 기습적으로 무단·불법 설치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분향소에 설치된 희생자들의 영정 사진과 한 목숨이라는 마음으로 서울시의 분향소 철거를 막겠다며 강하게 맞서고 있다. 

이정민 협의회 부대표는 "우리는 살아있는 아이들을 지키지 못했지만 죽은 아이들은 여기서 끝까지 지킬 것"이라면서 "여기서 우리 아이들이 나가면 우리도 죽은 목숨으로 같이 나갈 것이다. 계고장이 10장, 100장, 수천장을 보내도 우린 여기를 끝까지 지킬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배성은 기자 seba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