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日 오염수·강제징용 문제, 과학적 검증·노력”

한미일 정상회의 공동기자회견 질문에 답변
“IAEA 점검과 계획…투명한 검증”
“한일협정과 대법원 판결 사이 간극 좁혀야”

기사승인 2023-08-19 06:06:35
- + 인쇄
尹대통령 “日 오염수·강제징용 문제, 과학적 검증·노력”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회의를 마치고 공동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검증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 공동기자회견에서 최근 일본과 관련된 현안 질문에 답변했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처리 방침을 이해하냐’는 질문에 윤 대통령은 “3국 국민과 모든 인류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 고려돼야 한다”며 “과학에 기반한 투명한 과정을 통해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오늘 회의에서 의제는 아니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가 영향을 줄 경우 태평양을 돌아 많은 국민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결과를 신뢰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IAEA의 점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며 “IAEA의 점검과 계획대로 처리하는지는 일본과 한국을 포함해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고 투명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1965년 한일협정 이후 정부의 조치와 지난 2012년 대법원에서 내려진 판결의 간극을 조정하는 공탁방안을 시행했지만 반대여론도 있다”며 “앞으로 노력해야 할 문제”라고 답했다.

아울러 “국민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한일 관계개선과 한미일 협력이 안보와 경제에 중요하다는 데 인식의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다.

조진수⋅임현범 기자 limhb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