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타트업과 미래 준비 속도…슈퍼스타트 데이 2023

기사승인 2023-09-07 15:00:17
- + 인쇄
LG, 스타트업과 미래 준비 속도…슈퍼스타트 데이 2023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가 7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스파크(SPARK)’ 행사의 개회인사를 하고 있다. LG

LG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하기 위한 행사를 열었다.

LG그룹은 7일부터 8일까지 양일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 ‘슈퍼스타트 데이 2023’을 개최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LG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LG사이언스파크에서 매년 개최해온 행사다. 올해로 6회째를 맞았다.

슈퍼스타트 데이 2023에는 LG가 미래 사업으로 육성 중인 인공지능(AI), 바이오(Bio), 클린테크(Cleantech) 등 이른바 ‘ABC’를 포함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스타트업 40곳이 참가했다. 기술 및 서비스를 시연, 협력 기회를 모색했다.

부정투표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 기술을 보유한 ‘지크립토’를 비롯해, 유전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약개발 플랫폼을 개발한 ‘바스젠바이오’, 폐어망에서 고순도 재생 원료를 추출하는 기술을 보유한 ‘넷스파’ 등 각 분야에서의 유망 스타트업들이 4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참가했다.

LG, 스타트업과 미래 준비 속도…슈퍼스타트 데이 2023
7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슈퍼스타트데이 2023’의 참가자들이 스타트업 ‘퀀텀유니버스’가 만든 Web XR 컨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LG

LG가 직접 발굴, 육성한 스타트업 중 9곳이 지난 1년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동물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반려견·반려묘 질병을 사전에 예측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우주라컴퍼니’ △최적의 물류 배차·경로 등 이동관련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위밋모빌리티’ △위성 영상 정보를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한 ‘메이사플래닛’ 등이다.

실리콘밸리 한국인 창업 1호 유니콘 기업이자 내년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머싱러닝 기반 광고 솔루션 스타트업인 ‘몰로코(Moloco)’의 안익진 대표,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LG의 기업형 벤처캐피탈인 LG테크놀로지벤처스의 김동수 대표, 미국 블록체인 및 게임 전문 투자사 ‘갤럭시 인터렉티브(Galaxy Interactive)’의 리차드 김 총괄 파트너 등이 연사로 참여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노하우와 투자 트렌드 등을 공유했다.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사장)는 “LG사이언스파크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이들과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면서 미래준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LG, 스타트업과 미래 준비 속도…슈퍼스타트 데이 2023
7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슈퍼스타트데이 2023’의 참가자들이 스타트업 ‘모티’가 만든 자동차 모터 제어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트레이닝 머신을 체험하고 있다. LG

LG는 슈퍼스타트 데이를 시작으로 이달 한 달간 LG사이언스파크에서 다양한 혁신 문화 축제를 개최한다. 이른바 ‘LG SPARK’다. LG 연구개발 성과 공유회인 ‘개발자 컨퍼런스’(14일~15일), LG 구성원과 가족, 지역주민, 산학 인재들이 교류하고 소통하는 ‘컬처위크’(20일~22일) 등이 연이어 개최된다.

‘개발자 컨퍼런스’는 ‘융합의 힘’을 주제로 △인공지능/빅데이터 △모빌리티/자동차 △플랫폼/아키텍쳐 △SW기술/개발문화 △클라우드 △이머징테크 등 6개 분야의 발표 세션이 진행된다.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Java)의 창시자인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이 기조연설을 맡는다.

컬처위크에는 LG 구성원들과 지역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강연과 거리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여하는 벼룩시장이 운영된다. 또, LG아트센터와 연계해 ‘서커스 예술 액티비티’, ‘세계의 공연장 건축’ 등 체험 프로그램을 추가해 예술분야까지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