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투약 불법체류자, 차량 번호판 위조하다 덜미

기사승인 2023-12-13 10:37:54
- + 인쇄
마약 투약 불법체류자, 차량 번호판 위조하다 덜미
쿠키뉴스 자료사진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차량 번호판을 위조하고 마약을 투약한 태국인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울산경찰청은 마약류관리법 위반과 자동차관리법 위반 등 혐의로 30대 A씨 등 태국인 26명을 붙잡아 이 중 4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A씨는 위조 번호판을 부착한 대포 차량을 운행하고 마약류를 여러 차례 투약한 혐의를 받는다.

A씨 범행은 지난 8월 울산에서 대포차를 운전하다가 신호를 위반한 사실이 무인 교통단속에 걸리면서 드러나게 됐다. 번호판의 실제 명의자가 범칙금을 통보받은 뒤 이의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A씨 차량이 대포차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경찰이 폐쇄회로(CC)TV 등을 추적한 결과 A씨는 인근 경남지역 한 공단에서 일하는 불법체류 신분 근로자로 조사됐다. 불법체류자 신분으라 정상적인 차량 구매와 등록이 불가능해 SNS 등에서 대포 차량과 번호판을 구매, 붙이고 다닌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씨는 태국산 마약류인 ‘야바’를 상습적으로 투약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A씨 등 피의자들 진술과 추가 수사 등을 통해 울산, 양산, 대구 일대에서 마약류를 판매·투약한 20명을 추가로 붙잡았다. 이들 중 1명을 제외한 모두가 불법체류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 마약류 판매책으로 활동해 온 4명은 구속됐고 마약 13정과 가짜 번호판 등을 압수했다. 경찰은 A씨가 구매한 위조 번호판의 생산·반입 경로를 조사 중이다. 마약은 외국에서 밀반입한 것으로 보고 공급책이 더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조유정 기자 youju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