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취임 한달…박민發 내홍에 휘청이는 KBS

기사승인 2023-12-13 13:00:02
- + 인쇄
사장 취임 한달…박민發 내홍에 휘청이는 KBS
지난달 14일 간부들과 함께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현장으로 들어서는 박민 KBS 사장. 사진=임형택 기자

박민 사장 취임 한 달을 맞은 KBS가 내홍에 휘청이고 있다.

13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박 사장 취임 첫날이던 지난달 13일 ‘KBS 9뉴스’ 시청자수는 약 122만3000명(이하 전국 기준)이었다. 취임 다음날이자 사과 방송을 내보낸 14일은 115만4000명, 15일은 112만7000명으로 떨어졌다. 취임 일주일째인 20일에는 시청자수가 126만명이었다. 같은 요일인 13일 방송과 비교했을 때 38만명이 넘는 시청자가 줄어든 셈이다. 사장 취임 일주일 전이자 같은 요일인 6일 자 뉴스를 156만3000명이 시청한 것과 비교된다.

반성과 찬양 연속… 뉴스 사유화 비판 쇄도

박 사장 취임과 함께 앵커를 무통보 교체한 KBS 뉴스는 정부 소식을 주요하게 다루며 ‘땡윤뉴스’라는 비판을 얻고 있다. 제5공화국 시절 전두환 대통령 동정으로 뉴스를 시작하던 당시 상황을 풍자한 ‘땡전뉴스’에 빗댄 표현이다.

박 사장 취임 당일, 새로이 뉴스 진행을 맡은 박장범 앵커는 “공영방송 정체성을 흔들었던 정파성 논란을 극복하겠다”는 반성을 읊었다. 박 사장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가진 이튿날에도 박 앵커는 박 사장이 언급한 불공정 보도 사례를 언급하며 사과 방송을 이어갔다. 해당 보도와 관련해 KBS 기자협회는 “원고를 누가 썼는지도 모른다”며 뉴스 사유화라는 비판을 가했다. 이후에도 ‘KBS 9뉴스’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 뉴스를 짤막하게 보도한 타 방송사들과 달리 국빈 방문 성과와 윤 대통령이 어떤 의전을 받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전체 뉴스 시간의 10%를 할애하는 등 찬양 기조의 방송을 이어갔다.

사장 취임 한달…박민發 내홍에 휘청이는 KBS
박민 사장 취임 이튿날인 11월14일 KBS 9뉴스는 사과 방송으로 시작했다. 방송화면 캡처 

구조조정 날벼락·프로그램 줄폐지…KBS에 무슨 일이

KBS의 내부 상황은 혼란 속에 있다. 시사 프로그램을 줄폐지하거나 진행자를 바꾸고 구조조정을 예고하는 등 기존 근간이 흔들리는 상황이다. 박 사장 취임날 편성 삭제된 KBS2 시사교양 프로그램 ‘더 라이브’는 취임 나흘째 결국 폐지 수순을 밟았다. ‘더 라이브’는 한국갤럽이 조사한 한국인이 좋아하는 방송 순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인 프로그램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이하 KBS 언론노조)는 이 같은 폐지 과정이 편성규약과 단체협약, 방송법 및 노동조합법 등을 위반했다는 입장이다. 시청자들 역시 KBS 내 시청자청원 게시판에 ‘더 라이브’ 폐지 반대 및 박 사장 퇴출 글을 올리며 거세게 반발했다. 해당 글들은 1000명 이상 동의를 얻어 KBS가 답변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KBS는 임금 동결과 특별 명예퇴직 등 구조조정안을 발표한 상태다. TV 수신료 분리 징수 및 광고 감소로 인해 내년 예상 적자가 3400억원가량(지난 4일 자 KBS 사보 특보)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에 KBS는 지난달 28일 박 사장과 임원, 간부 등을 주축으로 한 KBS 위기 극복 워크숍을 통해 경영진 급여 30% 삭감, 간부급 급여 일부 반납, 전체 임진원 임금 동결 및 연차 촉진제로 인건비 절감, 신입사원 채용 당분간 중단, 단기 계약 인원 50% 감축 등을 결정했다. 이외에도 20년 차 이상 직원의 특별 명예퇴직을 실시키로 했다. 수신료 징수 인력 재배치 또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KBS는 경영 직군에만 한정됐던 징수 업무를 공통 직군으로 전환, 전 직종을 수신료 사업소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사장 취임 한달…박민發 내홍에 휘청이는 KBS
지난달 14일 박민 KBS 사장의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당일 항의 시위를 펼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조합원들 모습. 사진=임형택 기자

“법적 책임 끝까지 묻겠다” KBS 언론노조 대응 이어가

KBS 언론노조는 박 사장이 편성규약과 단체협약을 위반했다며 지난 8일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한 상태다. 사장 취임 이후 ‘주진우 라이브’·‘최강시사’ 등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을 편성 삭제 및 폐지한 행위가 편성규약과 단체협약에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박민이 KBS에 입성한 지 한달도 안 되는 시간에 수년 동안 쌓은 공정방송 제도들이 속절없이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일부 프로그램 강제 폐지 및 출연진 교체가 방송법 및 노동조합법을 위반했다며 지난달 21일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법적 근거로는 방송편성 자유와 독립 관련 방송법 제4조와 방송 편성 자율성을 보장한 한국방송 편성규악 제6조를 들었다. 노조는 이외에도 고용노동부 남부지청에 제작 자율성 침해 관련해 근로감독을 청원한 상태다. 사측이 거부 중인 단체협약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서울행정법원에 가처분 신청 역시 진행한다. KBS 언론노조는 지난달 21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KBS본부는 이 모든 것들을 기록하고 그 법적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했다.

김예슬 기자 ye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