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3구 등 주민들 ‘모아타운’ 반발에…서울시 “반대하면 추진 안해”

기사승인 2024-03-07 15:22:53
- + 인쇄
강남3구 등 주민들 ‘모아타운’ 반발에…서울시 “반대하면 추진 안해”
중랑구 망우3동 427-5일대 모아타운 조감도. 서울시

강남 3구 주민 일부가 “모아타운은 재산권 침해”라며 거세게 반발하며 오세훈 서울시장 규탄 집회를 연 가운데 서울시는 “주민 반대가 높고 투기 우려가 있는 지역은 선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주민 반대가 높고 투기 우려가 있는 지역은 선정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고수해 나갈 방침”이라고 7일 밝혔다.

오세훈표 정비사업인 모아타운은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10만㎡ 이내의 노후 저층 주거지를 하나로 묶어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서울시의 소규모 정비 모델이다. 각종 규제완화 및 인센티브를 통해 소규모주택정비를 활성화하고 공공 지원을 통해 주차장, 공원 등 기반시설 확보에 나선다.

앞서 강남 서초 송파 등 강남 3구를 비롯해 광진구 강동구 마포구 등 서울 12개 동의 상가·단독·다가구 주택 소유자들은 전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모아타운 반대 집회를 열었다. 서울시 모아타운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각 지역마다 토건세력 등이 선제적으로 쪼개기 등을 통해 투기 해놓은 상태이며 외지 갭투기꾼들과 일부 부동산 유튜버들이 합세해 극심한 혼란과 투기가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는 “구역 전체를 전면 철거하는 재개발과 달리 모아타운으로 지정되더라도 행위 제한이 없어 사업을 강제할 수 없다”며 “토지 등 소유자수의 80% 이상, 토지 면적의 3분의 2 이상 등 동의요건을 갖춘 경우에만 부분적으로 사업 시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강남구 삼성2동·개포4동·역삼2동, 서초구 반포1동, 송파구 삼전동·석촌동, 마포구 합정동 모아타운 반대에 대해 “삼성, 개포, 역삼, 반포, 합정동은 주민갈등 및 투기 우려가 있어 이미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하지 않았다”며 “삼전동, 석촌동은 공모 신청이 되지 않은 지역으로 주민이 원하지 않는 한 모아타운으로 추진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된 강동구 둔촌2동, 강남구 일원동, 광진구 자양동 등 모아타운 반대와 관련해선 “대상지로 선정된 지역이라도 주민 갈등 등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지역은 구역계 조정 등을 통해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갭투기 세력 우려와 관련해선 “자치구와 협력해 위법사항이 있을 경우 고발 등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지난 5일 ‘제3차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공모를 신청한 삼성2동·개포4동·역삼2동 등 강남구 3곳을 대상지로 선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삼성2동은 주민 반대 의견이 높고 타지역에 비해 주거 환경이 양호해 사업 실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으로 미선정됐다. 개포4동은 지역 일대 기반시설 여건이 양호해서, 역삼2동은 대상지 내 주민 반대 의견이 높고 부동산 투기 우려가 있다는 의견으로 미선정 됐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