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자산관리 ‘명가’ 도약 선언…‘6대 다짐’ 발표

부동산전문가 함영진 영입…전문 WM '투체어스W' 20개로 확대
고객 신뢰 확보 위해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적용

기사승인 2024-03-07 16:42:23
- + 인쇄
우리은행 자산관리 ‘명가’ 도약 선언…‘6대 다짐’ 발표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완전판매 100%’를 약소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 은행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부동산전문가를 영입해 전문가 드림팀을 구성하고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을 확대하는 동시에 불건전영업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자산관리 서비스와 관련해 상품판매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기준을 대전환하겠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제공 △고액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확대 △빈틈없는 3W 고객케어 서비스 제공 △토탈 금융솔루션 기반 컨설팅·세미나 확대 △완전판매를 위한 문화 정착 등의 내용이다.

우리은행은 투자상품의 과거 단순 수익률 의존을 탈피해 향후 수익성, 안정성, 효율성을 반영해 상품을 선별하는 평가모델을 강화한다.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맞춰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 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국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AI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를 업그레이드한다.

우리은행 자산관리 ‘명가’ 도약 선언…‘6대 다짐’ 발표
우리은행 제공.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시장에서 인정받은 명실상부한 자산관리 대표 전문가를 배출하고, 고객 자산을 관리하는 프라이빗뱅커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드림팀 전문성을 바탕으로 우리은행의 자산관리서비스 브랜딩에 집중하고 고객 접근성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우리은행은 함영진 랩장을 시작으로 주거용 부동산 전문가 남혁우 연구원, 투자전략 대표 전문가 박형중 애널리스트 등 부동산·세무·자산관리·투자관리 영역 총 12명의 드림팀 구성인원이 소개됐다. 이들은 언론기고나 유튜브 등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대외 인지도를 높이고 우리은행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컨설팅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불완전판매 논란을 의식한 대응 방안도 내놨다. 우리은행 PB나 FA의 불건전영업행위 등이 적발될 경우 ‘원 스트라이크 아웃’을 적용해 즉시 자격 해임과 개인 변상 청구 등으로 완전판매 기본화 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또한 고객이 상품에 가입한 다음 날 관련 동영상 자료를 추가 제공하고, 3일째 되는 날에는 상품가입에 대한 고객 최종 의사결정을 한번 더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여기에 영업현장 PB 인력의 역량을 끌어올리는 노력도 병행한다. 우리은행은 판매자격증을 보유한 PB 인력이 일반 창구가 아닌 PB 창구에서만 투자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우리은행이 보유한 PB 인력은 총 641명이다.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 브랜드 ‘투체어스W’는 현재 6개에서 2026년까지 서울 반포, 강북과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주요 거점에 2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송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해 보이고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