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 ‘집단 사직’ 이어질까…“의대생 강력 지지”

기사승인 2024-03-15 17:57:53
- + 인쇄
의대 교수 ‘집단 사직’ 이어질까…“의대생 강력 지지”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에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의대생들의 집단 유급을 막기 위한 의대 교수들의 집단행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19개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사직서 제출 여부를 15일 밤 결정할 예정이다.

15일 교육계에 따르면, 의대 교수진들은 단체 행동 초읽기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아주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전체 교수 400여명 가운데 지난 사흘간 자체 설문조사에 응답한 261명 중 96.6%가 단체 행동에 나설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접 사직서를 제출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교수도 77.7%에 달했다. 경상대 의대 교수회도 전날 비상대책위원회 총회에서 전공의와 의대생에 대한 정부 제재에 반발해 집단사직을 결정했다. 원광대 의대는 교수 119명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 한 결과, 응답자 102명 중 99명(97.1%)이 사직서 제출 등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가톨릭대 의대 교수 176명 중 123명도 전공의나 의대생에 대한 제재가 있으면 사직서를 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교수들은 의대생과 전공의에 대한 불이익을 막기 위해 집단 사직을 결심하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지난 12일 입장문을 통해 “전공의와 학생이 중대한 피해를 입고 교육 현장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교수로서의 사명은 더 이상 없다”고 경고했다. 14일 협의회를 결성하고 학생 공개 지지 뜻을 밝힌 동아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의대생) 2000명 증원에 반대하며 병원을 떠난 전공의, 학교를 떠난 학생의 의견을 강력히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이 참가하는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도 15일 밤 2차 총회를 열고 대학별 사직서 제출 여부 등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비대위는 “우리의 목표는 의대생과 수련병원 전공의가 무사히 복귀해 교육과 수련을 마치는 것”이라며 “15일까지 각 대학의 교수 사직서 제출에 대해 소속 대학 교수와 수련병원 임상진료 교수의 의사를 물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19개 의대는 서울대·연세대·울산대·가톨릭대·제주대·원광대·인제대·한림대·아주대·단국대·경상대·충북대·한양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충남대·건국대·강원대·계명대다.

의대 증원에 반발한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도 가속화되고 있다. 15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하루 전국 40개 의대에서 8개교 771명이 ‘유효 휴학’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효 휴학은 학부모 동의, 학과장 서명 등 학칙에 따른 절차를 갖춘 것으로 누적 6822건으로 7000건에 육박했다. 이는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1만8793명)의 36.3% 수준이다. 또, 전날 6개교에서는 수업 거부가 확인됐다.

정부는 교수들에게 집단행동 대신 제자들의 복귀를 설득할 것을 촉구했다. 조규홍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열고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1차장은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병원과 학교로 돌아오도록 설득해야 할 교수님들이 환자를 떠나 집단행동을 하는 것을 국민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진심으로 전공의와 학생들을 걱정한다면 환자 곁으로, 배움의 장소로 돌아오도록 설득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유정 기자 youjung@kukinews.com
의대 교수 ‘집단 사직’ 이어질까…“의대생 강력 지지”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