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곳 문 닫는 어린이집…서울시, 보육빈틈 우려에 지원 확대

기사승인 2024-03-28 15:41:29
- + 인쇄
하루 1곳 문 닫는 어린이집…서울시, 보육빈틈 우려에 지원 확대
쿠키뉴스 자료사진

저출생 영향으로 문을 닫거나 폐원 위기에 처한 어린이집이 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영유아 가정의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책을 내놨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전국 최초로 시작한 폐원 위기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을 올해 대폭 확대·강화해 본격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저출생으로 영유아 수는 지난 2019년 43만8000명에서 지난해 31만8000명으로 3년 새 27% 감소했다. 이로 인해 문을 닫거나 폐원 위기에 처한 어린이집이 늘고 있다. 서울 어린이집이 하루 1개꼴로 어린이집이 문을 닫으면서 동(洞) 별 어린이집은 2019년 평균 13개소에서 지난해 10.4개로 줄었다.

이에 서울시는 폐원될 경우 돌봄 불편이 예상되는 어린이집 525개소를 ‘동행어린이집’으로 선정하고 본격 지원을 시작, 연내 최대 600개소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교사 1명이 돌보는 아동 수를 줄여 보육품질을 높이고 보육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일 수 있어 보육현장의 호응이 큰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을 525개 동행어린이집 중 519개소에 지원한다.

또 시는 보육교사 지원 요건을 완화해서 규모가 작은 동행어린이집에서도 보조교사를 채용할 수 있도록 해, 동행어린이집 501개소에 보조교사, 보육도우미 등 보조인력 1159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민간어린이집이 서울형어린이집 공인을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공인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맞춤 컨설팅도 한다. 서울형어린이집이 되면 국공립어린이집과 동일하게 보육교직원 인건비 30~100%를 지원받을 수 있어 현원 감소에 따른 영향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어린이집의 낡은 환경과 불편한 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환경 개선비도 전액 지원한다. 환경개선 어린이집으로 선정되는 동행어린이집은 500만~700만원을 받아 보수 공사를 할 수 있다.

아울러 시는 ‘시간제 전문 어린이집’을 오는 6월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폐원 위기 어린이집의 남는 공간과 유휴 인력을 활용해 시간제 전문 어린이집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시간제 전문 어린이집은 시간제 반을 최대 3개 운영하고 영유아 15명이 한 번에 이용 가능한 시간제 보육을 제공한다. 해당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더라도 누구나 필요할 때 시간제로 맡길 수 있다. 전문 일시보육 서비스뿐만 아니라 놀이, 미술 등 프로그램을 운영해 영유아 발달과 사회성을 증진에 관심이 많은 양육자의 욕구를 반영한다.

시간제 전문 어린이집은 오전 7시30분부터 오후 7시30분까지 운영된다. 이를 통해 아침·저녁 발생할 수 있는 보육 공백이나 양육자의 병원 진료 등으로 발생하는 긴급 돌봄 수요를 해결한다.

또 6개월 이상 만 7세 이하 취학 전 영유아도 맡길 수 있게 해 유치원 방학으로 인한 유아 단기 돌봄 서비스 문제 등 기존 시간제보육의 사각지대를 없앤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해 시간제 전문 어린이집 10개소를 시범 운영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시는 폐원 위기 어린이집이 운영을 정상화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어린이집별 맞춤형 경영 컨설팅도 지원할 방침이다. 다음 달부터 동행어린이집 중 정원충족률 30% 미만 어린이집부터 우선 시행한다. 향후 어린이집 경영 컨설팅을 원하는 어린이집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저출생 여파로 인한 어린이집 폐원이 증가해 영유아 가정의 걱정이 큰 상황”이라며 “아동이 감소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계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