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철도지하화TF 즉각 구성해야” 

시의회 ‘지상철도 지하화 실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이봉준 위원장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추진 협의체’ 구성 및 출범 환영

기사승인 2024-04-08 10:47:36
- + 인쇄
“서울시 철도지하화TF 즉각 구성해야” 
서울시의회 ‘지상철도 지하화 실현을 위한 특별위원회’ 이봉준 위원장.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 ‘지상철도 지하화 실현을 위한 특별위원회’ 이봉준 위원장(국민의힘)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추진 협의체’ 구성 및 출범을 환영하며, 서울시도 철도지하화TF를 즉시 구성해서 선도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지난 4일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관련 공공·연구기관 및 철도기술·도시개발·금융 등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추진 협의체(협의체)’가 출범시켰다.

협의체는 도심 내 철도를 지하로 이전하고 철도와 인접 부지를 혁신적으로 재창조하는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 교류를 바탕으로 혜안을 모아가는 협의기구로 ‘지하화 기술분과’ ‘도시개발·금융분과’ ‘지역협력분과’ 등 3개 분과로 구성된다.

협의체는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며 각종 정책적 현안 등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한 분과 회의도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0월까지 각 지자체로부터 사업 구상을 제안받아 이를 바탕으로 연내 1차 선도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이봉준 위원장은 서울시 구간이 최우선적으로 선도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철도지하화TF’를 신속하게 구성하여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서울시의회 차원에서도 서울시 구간이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