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소식] 독거어르신 안심매트 지원

입력 2021-06-17 18:56:10
- + 인쇄
[함안=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함안군 가야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병태·장윤희)는 안심파수꾼 지역특화사업의 하나로 독거어르신 100명에게 욕실 미끄럼방지 안심매트를 지원했다.

안심매트 지원사업은 신체 기능 저하가 있는 독거노인이나 장애인이 욕실에서 넘어지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여 건강하고 안전하게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함안소식] 독거어르신 안심매트 지원

이번에 매트를 전달하기 위해 어르신 댁을 방문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어르신이 식사하시는 모습, 집안 청소 상태 등 생활실태 전반을 꼼꼼히 살펴보고 도시락 배달 요청 등 맞춤형서비스도 의뢰했다.

김병태 가야읍장은 “가야읍에 소외되는 주민 없이 누구나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함안군, 2021 스마트팜 코리아 박람회 참가

경남 함안군은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창원컨벤션센터(CECO) 제2·3전시장에서 개최되는 ‘2021 스마트팜 코리아 박람회’에 참가한다.

군은 4개 부스에서 수박, 수박주스, 청국장, 된장, 간장, 고추장, 미숫가루, 떡, 요거트, 수제치즈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농·특산품을 선보인다.

[함안소식] 독거어르신 안심매트 지원

또한, 함안군 관광안내 및 농·특산물 홍보책자를 배부하는 등 판매 및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박람회는 77개 사, 부스 258여개의 규모로 미래농업, 스마트 공장 설비·기기, 도시농업, 귀농·귀촌, 농축산기자재, 농산물·농식품, 포장, 유통·물류 등 여러 분야에 걸친 유망기업과 우수기업이 참가하여 관람객을 맞이하게 된다. 또, 행사기간 동안 스마트팜과 6차 산업 강화 등을 주제로 세미나도 열린다.

◆칠서 강나루오토캠핑장, 함안군민 우선예약제 시행

함안군 공원관리사업소는 강나루오토캠핑장 함안군민 우선예약제를 시행한다.

사업소는 지난 6월 3일 강나루오토캠핑장 관리·운영 조례 및 규칙 일부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오는 6월 28일(7월 예약 분)부터 군민들이 우선적으로 예약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함안소식] 독거어르신 안심매트 지원

이는 강나루오토캠핑장을 찾는 이용객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시설 예약을 하지 못하는 군민을 위해 지역민에게 혜택을 주고자 방안을 모색하던 중 시설의 30%를 우선 예약할 수 있게 한 조치이다.

8월 이용부터는 전 달 매월 14일은 함안군민이, 15일은 군민과 다른 지역민이 잔여분을 동시 선착순으로 접수 할 수 있다. 우선예약을 한 군민은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확인하여 예약해야 하며, 사실과 다를 경우 예약 취소 및 환불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함안군치매안심센터, 가가호호 방문 쉼터서비스 실시

함안군치매안심센터는 지난 6월 1일부터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가가호호 방문 쉼터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쉼터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프로그램 운영의 축소로 인한 치매어르신의 사회적 고립 예방 및 치매증상 악화 방지를 위해 1:1 방문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가가호호 방문 쉼터서비스는 간호사, 작업치료사 등 치매안심센터 전문인력이 치매어르신 가정에 방문하여 60분간 주1회로 총8회기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치매안심센터 전문요원은 태블릿PC와 인지교육교구를 이용한 인지강화프로그램 제공, 치매예방운동 등 치매어르신에게 맞춤형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가가호호 방문 쉼터서비스 2차 대상자를 모집할 예정이며, 프로그램 참여에 원하는 대상자는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