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단계적 일상회복 위해 재택치료 활성화”

“의료체계 부담 줄여줄 필요 있어”

기사승인 2021-09-15 13:24:40
- + 인쇄
정부 “단계적 일상회복 위해 재택치료 활성화”
서울 관악구의 한 병원관계자가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방역당국이 오는 11월부터 추진할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무증상·경증 환자를 위한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5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재택치료 혹은 단기 진료센터를 열어 통원치료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냐는 질의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손 반장은 “재택치료가 지금과 같이 무증상·경증환자들을 모두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해서 치료·관리하고 있는 것에 비해서는 감염전파의 위험성이 다소 높아진다. 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향후 예방접종률이 올라가면서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안들을 검토할 때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모든 확진자를 시설에 격리해서 관리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기에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일상을 회복하는 방향에 있어서, 의료대응체계 등을 고려할 때 무증상이나 경증환자들은 특히 치명률이 낮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일정 정도 전파의 위험성이 커지는 한이 있더라도 재택에서 치료해서 의료체계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이 굉장히 중요해진다”고 강조했다.

현재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재택치료를 보다 확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경기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인재개발원 실내체육관에 ‘자가치료 연계 단기진료센터’의 문을 열어 이번주부터 코로나19 환자 진료를 시작한다.
 
손 반장은 “현재 소아 등이나 일부 대상들을 중심으로 재택 치료를 조금씩 활성화시키고 있으면서 문제점을 체크하고 이 과정 중에서 높아지는 감염 전파 위험성을 최대한 낮추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며 “향후계속 이러한 부분들의 확대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방안들에 있어 적극적으로 확대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밝혔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