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농구 대표팀, 코로나 확산 여파로 WC 예선 불참 결정

코로나19 확산 문제로 선수 운영 불가능

기사승인 2022-02-22 14:09:44
- + 인쇄
남자농구 대표팀, 코로나 확산 여파로 WC 예선 불참 결정
조상현 남자농구 대표팀 감독.   대한민국농구협회

조상현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농구 국가대표팀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여파로 ‘2023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 아시안예선’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대한민국농구협회는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월드컵 아시아예선에 최종 불참하기로 했다”고 22일 발표했다.

남자농구 대표팀은 지난 18일부터 경기도 고양체육관에서 훈련을 진행했고, 22일 오후 필리핀으로 출국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프로농구에서 시작된 코로나19 확산세가 대표팀까지 덮치면서 출국 당일 대회 참가를 포기했다.

대표팀을 이끄는 조상현 감독은 지난달 14명의 국가대표와 10명의 예비 엔트리 명단을 발표했다. 하지만 소집 명단 중 7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되고 최진용이 부상으로 이탈해 이달 16명으로 재편한 엔트리 인원을 소집했다.

여기에 3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대표팀에서 소집 해제됐다.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 21일 출국을 위해 시행한 유전자증폭(PCR) 검사에서 감염 이력이 있던 선수 3명 중 2명이 추후 보고, 미결정 판정을 받았고, 소집 당시 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았던 선수 1명도 이날 검사에서 추후 보고 판정이 나왔다. 이후 재검사 끝에 1명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대표팀은 제대로 선수 운영이 불가능해 대회를 불참하기로 했다. 협회는 “해당 선수 및 확진 판정 후 격리 해제된 선수 2명을 제외한 전원이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선수단 내 추가 확진 우려 등 선수단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FIBA에 불참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선수단은 22일 오후 해산할 예정이다. 방역 당국의 지침을 준수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시행해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찬홍 기자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