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상승에도’…일론 머스크, 트위터 재정난에 ‘울상’

기사승인 2023-07-16 19:34:02
- + 인쇄
‘테슬라 주가 상승에도’…일론 머스크, 트위터 재정난에 ‘울상’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대기업 트위터와 테슬라의 기업가치가 극명하게 갈리면서 두 기업의 최대지분을 보유한 일론 머스크의 심정도 천국과 지옥을 오가고 있다. 테슬라의 경우 올해 초부터 주가가 급등하면서 연초 대비 2배 이상 기업가치가 올랐으나 트위터도 광고수입 부진으로 인해 재정적자를 겪고 있어서다. 

16일 외신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가 최대주주로 있는 자동차 플랫폼 기업 테슬라의 주가가 연초 대비 약 160%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7월 14일 기준) 테슬라의 주가는 281.38달러로 연초(108.10달러) 대비 2배 이상 상승했다. 

테슬라의 주가 상승은 우선  사이버 트럭에 대한 기대감을 꼽을 수 있다.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은 꾸준히 거론됐고, 테슬라 주가 상승에 큰 동력이 됐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5월 주주총회에서 사이버트럭을 연내에 인도할 것이라고 장담하면서 “생산이 시작되면 연간 25만대에서 50만대를 인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테슬라는 이달 15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기가(팩토리) 텍사스에서 첫 번째 사이버트럭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또한 테슬라의 주요 차종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에서 규정한 보조금 혜택을 받게 된 것도 주가 상승의 호재로 거론된다. 이밖에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CEO에서 물러나면서 테슬라 경영에 전념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크고 작은 구설에 덜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도 반영됐다.

다만 이 같은 주가 상승이 지속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현재 머스크가 최대주주로 지분을 보유한 트위터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어서다. 트위터 적자가 지속될 경우 테슬라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다. 

실제 일론 머스크는 최근 자신의 트위터에 “광고 수익의 50% 감소와 과도한 부채 부담으로 트위터의 현금 흐름이 여전히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른 어떤 사치를 누리기 전에 먼저 현금 흐름을 긍정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트위터를 인수한 뒤 대규모 정리해고를 단행하는 등 비용 절감 조처를 시행했다. 하지만 광고주 수익이 급감하면서 재정난을 시달리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메타플랫폼의 새 SNS ‘스레드’가 인기를 끌면서 트위터가 더 큰 압박을 받게 된 상황이다. 스레드는 지난 5일 출시 이후 단 5일 만에 가입자 1억명을 돌파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