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안전성 평가아냐” 韓시찰단 오기도 전에 선 그은 일본

후쿠시마 시찰단 파견 협의 앞두고
日경산상 “오염수 방출, 韓 이해 받기 위해서”

기사승인 2023-05-10 07:28:06
- + 인쇄
“오염수 안전성 평가아냐” 韓시찰단 오기도 전에 선 그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모습.   연합뉴스

한국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 시찰단을 파견해 오염수 처리를 독자적으로 평가할 기회를 확보했다고 밝힌 가운데 일본 측은 한국 시찰단의 역할이 오염수의 안전성 평가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10일 한일 정부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전문가 시찰단을 오는 23~24일 파견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전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 보고 자료에서 시찰단 파견과 관련해 “정부는 기존에 참여해왔던 국제원자력기구(IAEA) 모니터링 태스크포스(TF)에 더해, 독자적으로 오염수 처리의 안정성을 중층적으로 검토·평가할 기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와 달리 올해 여름 오염수 해양 방류 시작을 앞두고 한국 시찰단에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설명하는 취지라는 입장이다. 일본은 오염수의 해양 방출 안전성에 대해 IAEA의 조사·평가를 받고 있다.

NHK·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전문가 시찰을 수용할데 대해 “현장을 보고 (오염수 방출 안전성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찰 목적에 대해 “어디까지나 한국 측의 이해를 받기 위한 대응”이라며 “IAEA와 같이 한국 시찰단이 안전성을 평가해 확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올해 상반기에 나올 IAEA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매우 투명하게 정보를 발신하고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이미 한국 측 전문가가 포함된 IAEA 검증이 진행되고 있어 한국만의 별도 검증은 없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오염수 시찰단 활동이 일본 정부 설명 범위에서만 이뤄진다면 청취 수준의 활동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한일 양국은 지난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한국 전문가의 후쿠시마 원전 시찰에 합의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