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내려놓자” 의료·정치계, 정부 ‘열린 대화’ 촉구

기사승인 2024-03-29 15:29:35
- + 인쇄
“숫자 내려놓자” 의료·정치계, 정부 ‘열린 대화’ 촉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의료진들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열리는 긴급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곽경근 대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한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와 정치계에서 정부의 열린 자세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국 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는 29일 긴급 성명서를 내고 “정부가 2000명 증원 원칙을 성역화하면 의료계와의 대화는 불가능할 것”이라며 “의대 증원이 오히려 한국 사회를 나쁜 방향으로 몰아버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정부가 의료계와 대화를 갖기 전 증원 규모를 고수하는 입장을 틀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연합회는 “의대 정원 급증에 따른 의학 교육·연구의 동반 부실이 우려된다”면서 “정부는 2000명 증원을 ‘잠정적 최대수’로 정하고 교육 현장의 준비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 협의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도 정부가 유연한 대화의 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안철수 국민의힘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정부는 2000명 증원을 고집하지 말고 빨리 대화의 장에 나와 문제를 풀어갔으면 한다”며 “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지방의료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권영세 국민의힘 서울 용산구 후보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를 통해 “2000명에 도달하는 것을 조금 미룰 수 있고, 점진적으로 할 수도 있다”며 “유연성을 보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더불어민주연합 의료개혁특별위원회는 정부와 의료계의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했다. 김윤 상임공동위원장은 “의대 증원 발표 이후 윤석열 정부는 의사들과 강대강 대치를 유도하며 숫자에 갇힌 정쟁에 몰두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와 의사들 모두 조건 없는 대화에 임해야 한다”며 “국민이 지켜보는 투명한 공론의 장인 ‘민·의·당·정 의료개혁 4자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증원 규모에 대한 타협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2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의료개혁은 의사 직역에 국한된 사안이 아니라 모든 국민이 직접적인 당사자”라며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의료개혁을 특정 직역과 흥정하듯 뒤집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표명했다. 다만 의료계와의 논의 자리는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 서울 주요 5대 병원장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숫자 내려놓자” 의료·정치계, 정부 ‘열린 대화’ 촉구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