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대파’ 사전투표소 반입 금지…‘정치적 목적’ 우려

선관위 관계자 “내부 방침으로 문건 전달 아냐…대파논란 선거 영향 고려”

기사승인 2024-04-05 15:56:09
- + 인쇄
중앙선관위, ‘대파’ 사전투표소 반입 금지…‘정치적 목적’ 우려
투표함. 사진=박효상 기자

사전투표 첫날 ‘대파논란’이 발생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정부에 항의 목적으로 대파를 들고 가는 것을 정치적 행위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해 반입을 금지하는 방침을 세웠다.

중앙선관위는 5일 지역선관위에 투표소 항의성 민원 안내사항을 전달했다. 해당 안내사항에는 대파를 사전투표소 밖에 보관하도록 했다. 이는 대파를 들고 투표소에 갈 수 있냐는 질문이 접수돼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MBC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한 마트에 방문해 “시장을 많이 봐서 대파가 875원이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이 ‘대파공방’을 주고받으면서 사건이 확대됐다.

선관위 측은 대파가 정치권에서 논란이 된 만큼 정치행위로 해석되는 것을 우려했다고 설명했다. 또 해당 결정은 정부에 항의를 목적으로 대파를 가져가도 되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라고 전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5일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어떤 분이 공식적으로 정부의 항의 목적으로 대파를 가지고 투표가 가능하냐는 질문을 했다”며 “사전투표소나 투표소에서 선거에 영향을 미칠 표지물 등을 가져가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해당 관계자는 “이미 대파가 시민 사이에 많이 알려져 투표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국민의 인식과 안 맞을 수 있지만 대파 논란은 이미 다 알려진 상황이면 제한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부적인 방침을 세운 것이지 별도의 문서로 전달한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임현범 기자 limhb90@kukinews.com

중앙선관위, ‘대파’ 사전투표소 반입 금지…‘정치적 목적’ 우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