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선도연구센터지원 사업 선정… 연구비 최대 122억원

입력 2018-06-11 14:12:04
- + 인쇄

대구한의대, 선도연구센터지원 사업 선정… 연구비 최대 122억원


대구한의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8년 선도연구센터 지원 사업(MRC)’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대구한의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1단계(4년) 평가를 거쳐 2단계(3년) 진 입시 최장 7년간 최대 122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선도연구센터 지원 사업(MRC)은 의·치·한의·약학 분야의 연구그룹 육성을 통해 사람의 생명현상과 질병 기전 규명 등 국가 바이오·건강분야 연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간질환 한약 융복합활용 연구센터’가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구시, 경상북도의 지원을 받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선도연구센터 사업에는 93개의 신청과제 중 25개 센터가 선정됐으며, 대구한의대는 한의학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센터로 유일하게 재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대구한의대 간질환 한약 융복합활용 연구센터는 간손상, 경화성 간질환, 간암 등에 대해 방제, 본초, 성분들을 이용한 한약 복합 신규 소재개발 및 효능기전연구, 한·양약 융복합 신규 약물 최적 배합 및 최적 비율의 도출, 급만성 간질환에 대한 침구치료에 대한 연구 등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침과 약의 병용 효과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최초 연구다.

연구책임자인 김상찬 교수는 “간질환 한약 융복합활용 연구센터는 임상에서의 약물 사용에 과학적 근거를 마련해 한의학의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특히 현대의학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성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 전략을 제시해 국민보건 향상과 신약개발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경산=김명환 기자 km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