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 없이 숨진 전두환…들끓는 호남 민심

입력 2021-11-23 19:01:50
- + 인쇄
전두환씨 사망을 두고 ‘사과 없는 죽음’, ‘규명되지 않은 진실’에 호남 민심이 들끓고 있다.

사죄 없이 숨진 전두환…들끓는 호남 민심
전두환씨 사망을 두고 ‘사과 없는 죽음’, ‘규명되지 않은 진실’에 호남 민심이 들끓고 있다. 국가정보원이 공개한 5‧18 관련 자료사진.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은 23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국가 전복과 5·18 학살 주범 전두환이 사과 없이 사망했다”면서, 전 씨의 죽음으로 대한민국 헌정사를 유린하고 무고한 시민을 학살한 책임자에게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묻는 ‘역사적 심판’마저 기대할수 없게됐다며 허탈함을 내 비쳤다.

이어 “우리는 오월학살 주범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고, 전두환의 범죄행위를 명명백백히 밝혀 역사정의를 바로 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호남지역 국회의원 27명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고인에 대한 애도보다는 허망하고 분한 마음이 앞선다"며 "전두환은 마지막 순간까지 반성도 사죄도 없었고 법원이 이제 처벌조차 할 수 없다는 사실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역사의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한다”며 “법원에서 '공소 기각'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엄정한 진실 찾기를 통해 대한민국 역사에 정의의 판결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국가보훈처가 국립묘지법에 따라 내란죄 등 실형을 받은 경우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전 씨에 대한 국립묘지 불가 입장을 ‘당연한 조치’라고 평가하고, 국가장 예우도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도 이날 “5‧18과 역사에 대한 사죄 없이 숨진 전두환에 대해 광주‧전남 지역민과 함께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죽음이 진실을 덮을 수는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발표문을 통해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기는커녕 오히려 5‧18의 가치를 폄훼하고 왜곡해온 그에게 어떤 애도도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또 “전두환은 갔어도 5‧18의 아픔과 상처는 여전하다”며 “이를 온전히 치유하기 위해서는 그날의 진실이 반드시 밝혀져야 하고, 이는 시대적 소명”이라면서 “미완으로 남아있는 오월 그날의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끝까지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죄 없이 숨진 전두환…들끓는 호남 민심
전두환씨 사망을 두고 ‘사과 없는 죽음’, ‘규명되지 않은 진실’에 호남 민심이 들끓고 있다. 국가정보원이 공개한 5‧18 관련 자료사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도 “역사의 죄인 전두환에게는 죽음이 면죄부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성명을 통해 “오월 영령들과 민주시민들에게 끝내 사과 한마디 없이 5·18 진실에 대해 굳게 입을 닫은 채 생을 마감했다”면서 “반성과 사과 없는 죽음에 광주시민은 울분과 분노가 앞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두환이 역사와 국민에게 지은 무거운 죄는 죽어서도 벗어날 수 없다”며 “150만 광주시민은 전두환의 국가장 등 어떠한 국가적 예우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5‧18진상규명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명령이다”며 “살아있는 5‧18책임자들은 그의 죽음을 교훈으로 받아들여 이제라도 5·18진실규명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남도의회도 이날 전 씨에 대한 국가장 및 예우를 절대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명에서는 또 “일부 정치권에서 국가장을 언급하는 등 그의 흔적은 여전히 남아있다”면서 “역사와 함께 그를 심판하고 역사의 정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민점기 진보당 전남도지사 후보도 논평을 내고 “우리는 지금 민주주의를 가치로 생각하는 국민 누구에게도 조문받지 못하는 독재자의 쓸쓸한 죽음을 보고 있다”면서 “마지막 순간까지 참회는커녕 진실을 왜곡했던 전두환에 대한 국가장과 그 어떠한 예우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논평을 통해 “전 씨는 자신의 과오를 증명하는 수많은 죄목에도 불구하고 끝내 사과나 반성은 커녕, 오히려 2017년에는 회고록을 출판하며 자신의 죄를 부정하고 희생자들을 비난했으며 2019년 피고인 신분으로 온 광주에서조차 외려 큰소리를 치는 모습으로 5‧18유가족과 희생자들을 농락했다”고 비판하고 “앞으로도 우리의 역사는 그를 영원히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 전남지부도 이날 “전두환이 살았을 때 죗값을 묻지 못한 것이 너무나 한스럽고 치욕스럽다”며 “영원히 사과받을 길을 잃어버린 오월 영령들께 고개 숙이며, 민중들이 피로 쓴 5‧18 민중항쟁의 역사를 바로 세우고, 학생들에게 오월 정신을 제대로 가르칠 것임을 다짐한다”는 논평을 냈다.

논평에서 “정부는 죗값을 치르지 않고 사망한 학살자 전두환에 대한 어떠한 예우도 검토해선 안 된다. 학살자 노태우에 대한 국가장에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참담함을 삼켜야 했는지 똑똑히 알아야 한다”면서 “또다시 국가장 운운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무안=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