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총력 [거제소식]

입력 2023-03-04 11:34:33
- + 인쇄
경남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1인 고위험 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전입·사망신고서, 희망나눔 곳간 활용 및 중장년층 1인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복지사각지대 상시 발굴체계를 강화하고 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복지사각지대 발굴사업 중점추진에 따른 내실 운영으로 일상 속 이웃주민의 어려움을 살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거제시,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총력 [거제소식]

또한 시는 2021년 7월 거제우체국과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우체국 집배원, 주택관리사협회,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등 생활업종 종사자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잠재되어있는 취약계층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안심서비스 앱 설치, 통합사례관리, 긴급복지 및 틈새 지원, 거제시사회복지협의회·이랜드복지재단 등 민·관협력 지원사업을 통해 복지 위기가구의 상시적 모니터링체계 구축뿐만 아니라 경제적 부담 경감 및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지역 내 상시 발굴체계 운영 및 모니터링을 통한 좀 더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 거제시 문화예술지원 공모사업 선정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이사장 박종우)은 2023년 문화예술지원사업 보조사업자 공모결과 음악, 시각예술, 연극, 전통예술, 문학 등 총 10개분야 70개단체를 선정해 총 3억300여만원을 지원한다.

거제시,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총력 [거제소식]

문화예술활동의 전문적, 효율적 지원을 위해 거제시문화예술재단에서 주관하는 2023년 문화예술지원 공모사업은 1월25일부터 2월3일까지 접수기간동안 92개단체가 응모했다.

재단은 지난 2월 심의위원회를 개최, 사업수행 역량과 사업내용 등에 관한 심의를 하였고 최종 보조사업자를 선정했다.



◆거제시,‘23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 프로그램’ 공모 선정

거제시(시장 박종우)가 올해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2023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은 지역민의 일상생활 속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문화 특성에 맞춰 발굴한 문화 프로그램 운영에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선정으로 국비 1억4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이번에 시가 공모해 선정된 사업은 ‘거제도, 바다와 파도의 예술학교’다. 행정과 민간단체가 함께 예술학교를 운영해 문화예술 창작자로의 성장을 돕고 지역문화 콘텐츠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올해 관내 해수욕장, 거제문화예술회관, 관내 라이브공연장 등에서 △해변의 조각<랜드아트+해수욕장 아카이빙> △파도를 닮은 노래<청소년 공연 예술프로그램> △바다를 위한 춤<퍼포먼스 복합 프로그램>의 세가지 프로그램을 총 18회 운영하고 최종적으로는 성과공유 전시회도 기획하고 있다. 



◆거제시, 세정 유공납세자 인증패 수여

거제시는 제57회 납세자의 날(3월3일)을 맞이하여 성실납세자가 사회적으로 존경과 우대를 받을 수 있는 납세문화를 조성하고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한 유공납세자를 선정하여 거제시청 시장실에서 인증패를 수여했다.

이번에 선정된 납세자는  △ 대일수산 주식회사 △ 세일교통자동차 주식회사 △ 쏘테크 주식회사 △ 주식회사 대기공업 법인 4개 업체와 △ 김용 △ 김이현 △ 김종민 △ 박호영 개인 4명으로 이들은 지방세 납부 실적은 물론 국내외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활발한 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거제시,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총력 [거제소식]

세정 유공납세자에게는 거제시 공영주차장 1년 무료 이용, 세무조사 2년간 유예, 징수유예 납부기한 연장 시 납세담보 완화, 시금고와 협의하여 금융 우대를 받을 수 있는 기회 제공, 관내 의료기관과 협의해 건강검진비 등 할인 기회 제공 등의 인센티브가 지원된다.

거제시 박종우 시장은“금리, 물가, 고용 등 전반적인 경제 상황이 어려움 속에서도 시의 중요한 재원인 지방세를 성실히 납부해 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앞으로도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선진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트랙터 운전교육 받고 농기계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거제시는 3월17일 농업개발원에서 트랙터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 20명을 대상으로 제1기 농업용트랙터 안전운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교육훈련용 농용트랙터에 부속작업기를 부착하여 농업인들이 농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해 실시한다.

거제시,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총력 [거제소식]

농업인들이 비싼 트랙터를 구입하지 않고 거제시 농기계임대사업소에 임대해 농작업을 활용하므로서 농기계 구입비를 절감 할 수 있다.

거제시에서 모든 임대농기계에 대하여 보험에 가입하여 연간 1회 무료 배송까지 지원하고 있어 농업인들이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