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화 산청군수 “국가 위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입력 2024-02-01 17:01:29
- + 인쇄
이승화 산청군수가 설 명절을 맞아 국가보훈대상자 위문 행사를 가졌다.

이번 위문은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고 유족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마련됐다.

이승화 산청군수 “국가 위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이승화 군수는 독립유공자 유족 4가구를 직접 찾아 위문품 전달과 유족 근황, 애로사항 청취 등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산청군은 이번 위문 행사와 함께 국가보훈대상자 1000여 명에게 보훈격려금 500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승화 군수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보훈대상자와 유가족들이 설 명절을 따뜻하고 즐겁게 보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선양과 선진보훈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청군, 농업분야 1% 저금리 융자지원

산청군은 농업분야 1%의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53억원 규모인 이번 사업은 경남도 농어촌진흥기금과 산청군 농업발전기금을 활용해 추진된다.

경남도 농어촌진흥기금은 ‘경상남도 농어촌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에 따라 13억 5000만원의 운영자금과 시설자금을 지원한다.

이승화 산청군수 “국가 위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산청군에 거주하는 농어업인 및 산청군에 주된 사무소를 둔 농어업관련 법인·생산자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자금 개인 5000만원, 법인 7000만원, 시설자금 개인 5000만원, 법인 3억원까지 지원된다.

운영자금 융자는 1년 거치 3년 균분상환이며 시설자금은 2년 거치 3년 균분상환 조건이다.

운영자금의 용도는 종자, 농약, 비료, 원료, 사료 등 재료구입비, 농기구 구입비, 광열·동력비, 토지·시설·장비·임차료, 수송비, 교육훈련비, 유통·판매·가공에 필요한 자금이며 시설자금은 설비 및 기자재의 확충, 개선을 위한 용도다.

산청군 농업발전기금은 ‘산청군 농업발전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올해 40억원 규모로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각각 20억원을 지원한다.

지역 내 1년 이상 주소와 사업장을 둔 농업인, 농업법인,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운영·시설자금을 개인은 5000만원, 농업법인·생산자 단체는 5억원까지 지원된다. 융자조건은 2년 거치 3년 균분상환으로 용도는 농어촌진흥기금과 동일하다.

농어촌진흥기금과 농업발전기금 지원은 대출금액에 상응하는 경영규모를 갖추고 금융 신용상태가 양호하며 기금지원으로 경영개선이 될 수 있다고 인정된 농가에 대해 이뤄진다.

타 정책자금을 수혜 중이거나 이미 농어촌진흥기금 또는 농업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상환 중인 경우 지원이 제한되거나 심의에서 감점대상이 될 수 있다.

융자신청은 오는 14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산업경제담당)에서 하면 된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읍면사무소나 산청군청 홈페이지 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출은 신청자에 대한 신용조회 및 심의위원회 절차를 거쳐 3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고금리로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에 대한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 추진으로 농가 경영부담 완화 및 소득증대 도모,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산청군 미래농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청군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하기 더 좋은날’ 운영

산청군자원봉사센터는 매주 금요일 ‘자원봉사하기 더 좋은날’을 운영한다. 이번 운영은 코로나19 이후 위축돼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 활기를 주기 위해 마련된다.

이승화 산청군수 “국가 위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매주 금요일 산청군자원봉사센터(산청읍 웅석봉로86번길 7)에 방문하면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산청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해 4월 산청읍 조산공원으로 이전해 지역주민과 밀착하며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
 
산청=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